한국어교원-한국어 관용표현과 속담을 각각 2개씩 선정하여 한국 문화와 관련한 교수법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관용표현과 속담의 어원, 또는 한국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법을 기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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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관용구_비행기를 태우다
2.
관용구_오리발을 내밀다
3.
속담_공 든 탑이 무너지랴
4.
속담_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
본문내용
<관용구>

관용구라는 것은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어들의 의미만으로는 전체의 의미를 알 수 없는 특수한 의미를 나타내는 어구를 뜻한다. 관용구는 비 합성적이고 중의성을 가지고 있으며, 비 합성적이라는 것은 관용구의 의미가 구성의 요소들이 가지는 의미들이 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중의성이라는 것은 상당수의 관용구가 축자적인 의미, 관용적인 의미 두 가지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축자적인 의미와 관용적인 의미 사이에 유연성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어서 축자적인 의미를 통해서 관용적인 의미를 알기 어렵다. 관용 표현에는 비유, 수수께끼, 은어, 속담, 격언, 금언, 비속어, 고사 성어, 숙어 등이 있다.

1. 관용구_비행기를 태운다.

‘비행기를 태운다’라는 뜻은 남을 지나치게 칭찬하거나 높이 추어올려 주는 것이다. 예문으로는 “당연한 일을 했을 뿐이니 비행기를 너무 태우지 마라”다. 비슷한 관용구로는 ‘난쟁이 허리춤 추키듯’이라고 있다. 이 관용구를 선정한 이유는 관용구는 언어 공유자의 생활과 문화가 반영이 되어 있으므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어야만 정확하게 사용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중급 이상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서 한국문화와 역사에 대한 인식을 함께 교육을 해야 하는데 이 표현이 교육하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선정하였다. 또한 이 표현은 사용 빈도수가 높으며, 의미의 투명성이 높으므로 먼저 교육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을 한다. 따라서 이 관용구는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지 않아도 되며, 초급자가 이해하기에는 충분한 표현이라고 생각이 들어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교안/배론원격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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