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관용표현, 속담과 관련된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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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어 관용표현과 속담을 각각 2개씩 선정하여 한국 문화와 관련한 교수법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관용표현과 속담의 어원, 또는 한국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법을 기술하십시오)
본문내용
1. 관용어① - “발이 넓다”
- 선정 이유 : ‘발이 넓다’는 관용어는 ‘아는 사람이 많음’을 뜻한다. 여기에서 ‘발’은 자유롭게 움직여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만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며, ‘발이 넓다’는 표현은 사람들을 이미 많이 만나서 아는 사람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말 그대로 ‘발볼이 넓다’는 뜻으로만 파악한다면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애심, 「문화적 배경을 활용하는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7.
2) 김혜경, 「신체부위 은유와 한국어 속담 및 관용어 교육」, https://blogs.helsinki.fi/eakle-7/files/2018/04/%EA%B9%80%ED%98%9C%EA%B2%BD-%EB%85%BC%EB%AC%B8.pdf.
3) 이동규,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화어휘 교육 ?속담관용어 교육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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