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22 / 2022.08.2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주의 이론(기능론)의 개념 및 특성

2.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3.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 분석
1) 기능주의 이론(기능론)
2) 갈등주의 이론(갈등론)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혁명 이후 근대적 학교교육이 발전하면서 교육은 사회의 여러 제도 중의 하나로써 더 이상 사회와 분리될 수 없게 되었다. 학교는 다원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사회의 구성원을 양성해야 하는 역할을 부여받았고, 실제적인 지식과 기능의 훈련, 양성된 인력의 선발과 배치에 주된 관심을 기울였다. 제도로서의 학교교육은 급속히 팽창하였고 그에 따라 교육인구도 증가하였다. 학교교육이 급격히 확대된 것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지식에 대한 요구, 산업화와 관료화로 인한 생산체제에 따른 기술향상, 자격증의 신뢰증대, 직업과 보상을 얻기 위한 지위 및 계급간의 경쟁 그리고 정치권력의 강화 등의 여러 이유로 볼 수 있다. 교육은 일정한 유형을 띠지 않고 시작되었지만 빠른 속도로 체계화되었으며, 국가가 이를 관리?통제하면서 제도교육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제도화된 후부터 개인별 또는 집단별로 교육열과 곧, 성적이나 학력이 비교되었으며 교육의 사회경제적 보상효과가 주목받게 되었다.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업무 수행에 더 많은 능력이 요구되고 효율성이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좌우함에 따라, 피지배집단에게도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정숙 (2000). 문화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재천(2009).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김신일(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오욱환,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서울과학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주의적 접근, 해석적 접근으로 구분한다.3>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려는 여러 이론들① 기능론적 접근: 학생들이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사회화한다.② 갈등론적 접근: 권력집단이 자신들의 지배를 확보하기

  • 청소년문화의 사회학적 관점(거시적, 미시적 접근)
  • 접근2. 민속방법론적 접근*참고문헌사회학적 관점은, 첫째, 거시적 접근, 둘째, 미시적(해석적) 접근으로 구성된다. 전자는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으로, 후자는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 민속지적(또는 문화기술지적) 접근으로 구성된다. 거시적 접근은 경험적-실증적 데이터를 토대로 사회현상의 일반원리를 추출해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미시적 접근은 자유의지를 가진 개인에게 초점을두고 그의 행동변화를 통해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이론을 주장한 에밀 뒤르케임(E. Durkheim)의 이론은 기능론적 관점에서 살펴보아야한다. 또한, 갈등론적 관점에서 이론을 주장한 학자로는 지위경쟁 이론과 실제를 주장한 콜린스(R. Collins)와 헌(C. Hurn) 그리고, 경제적 재생산이론(economic reproduction)을 주장한 보울스와 긴티스(S. Bowles & H. Gintis)이 있었다. 카라벨(Karabel)과 할세이(Halsey)는『교육에서의 권력과 이데올로기(Powerand Ideology in Education)』를 통해서 교육사회학의 학문계보를 갈등이론, 기능주의,

  • 올바른 교육 레포트
  •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려고 한다. 교육에 대한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관점은, ‘교육은 올바른 인간을 만들기 위하여 존재한다고 하면서도 실지로는 사회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사람들을 선별하기 위하여 존재해왔다.’이다. 이 관점은 교육사회학의 이론인 기능주의, 갈등주의와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 (기능론 자들은 교육을 통해 신분을 상승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갈등론 자들은 교육을 지배계급을 위한 수단이라고 하

  • [평생교육] 인간의 사회학적 기초에 따른 평생교육론의 관점
  • 사회학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이해현대사회에서 교육의 실재를 밝히고 속에 내제되어 있는 사상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할 경우에, 그 주된 관심이 어디에 있는 가를 중심으로 사회학적 이론들을 구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금까지 밝혀진 사회구조 및 사회변동에 대한 연구의 패러다임은 크게 세 가지로 알려져 있다. 첫째는, 구조기능주의적 관점이며, 둘째는, 갈등론적 관점, 셋째는, 해석학적 관점이다.구조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