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의 개념, 지도원리와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 중에서 기본이 되어야 할 자질과 자신이 보완해야 할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13 / 2022.08.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지도원리와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 중에서 기본이 되어야 할 자질과 자신이 보완해야 할 자질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2. 아동생활지도의 지도원리
1) 자기훈육(self-discipline)
2) 협동(co-operation)
3) 상호 존중(mutual respect)
4) 책임분담(shared responsibility)
5) 사회적 평등(social equality)

3.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자질

4. 교사의 자질 중에서 기본이 되어야 할 자질 – 자기평가

5. 자신이 보완해야 할 자질 - 상담자로서의 자질

6.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의 아동기의 교육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향하는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아동 생활지도는 지․덕․체를 비롯한 완전히 조화된 원만한 인격체를 기르는 전인교육의 기초적 자질을 함양케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곧 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도덕적인 제 영역을 고르게 발달시켜 학생이 전 생애를 통하여 풍부한 인격을 갖추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즉, 전인적 발달의 원리는 한 인간의 일부분을 점하는 훈련이 아니라 한 인격체 전부에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을 모두자극해 주고 고루 발전시키는 원리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지도원리와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 중에서 기본이 되어야 할 자질과 자신이 보완해야 할 자질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2006). 유아교사론. 파주 : 양서원.
강나리(2015). 상담자의 교육 분석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순기(2015).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전문성이 누리과정 실행정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대학원.
이춘자(2003). 유아교사의 사고과정 및 자기조절 학습 능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자치]학교자치 의미, 학교자치 중요성, 학교자치 내용, 학교자치와 학교종합평가, 학교자치와 교육위원회, 학교자치 문제점, 학교자치 구현방향
  • 기본적 자유에 대한 존중’, ‘자유사회에서 책임 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준비(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는 달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Ⅳ. 학교자치의 내용1.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보학교자치에 있어서 분권이란 결국 학교의 자율성 보장이다. 이것은 자치의 일반원리상으로도 그러하지만, 헌법이 보장한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그러하다. 교육행정기관이나 사학재단이 교육에

  • [교육행정] 교원인사
  • 중요시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 교육의 물적 자원인 시설과 설비가 부족하고 낙후되어 있고, 이를 지원할 재정이 빈약한 상황이기 때문에 인적 자원인 교원의 역할이 중요하다.제2절 교원의 전문성I. 교직관1. 교직의 특성- 교직이란 : 교원의 직업 또는 교육에 종사하는 직업을 말함.학생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을 담당하는 교직은 많은 직업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교직은 성장기의 아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라는 점에서 일반직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방안
  • 지도자들에 대한 교육에 차질을 빚어왔지만 태권도원이 문을 열면서 진일보한 지도자 교육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태권도 지도자는 합리적인 사고방식 아래, 수련자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어야 하고, 태권도의 이론과 실제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자질을 두루 갖춘 태권도 지도자들을 양성하여 태권도의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태권도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태권도원과 태권도 지도자

  • [교육인사행정] -연수, 근무성적평정, 승진, 전직전보, 보수
  • 보완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주삼환 외, 교육행정및교육경영, 학지사, 2003, p. 279 위의 목적들을 살펴보면 주로 학교의 조직적 요구 및 목표의 충족과 학교 조직의 구성원인 교사의 개인적 요구 및 자아 실현과 자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겠다. 3) 교원 현직 교육의 종류(1) 법적 근거에 따라 교사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현직 교육은 주로 법적인 근거에 바탕을 둔 공식적 현직교육과 비공식적 현직교육이 있다.

  • [태권도 논술]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지도자의 자질 1) 태권도에 관한 전문성2) 태권도 수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3) 합리적인 사고방식4) 성실성과 자신감 5)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열정6) 절제력과 통찰력 7) 도덕성 6.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조건1) 태권도 교육과정 목표설정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7.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개발시 유의점1)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원리3)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