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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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교원인사의 중요성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2. 교원인사의 중요성

제2절 교원의 전문성
I. 교직관
1. 교직의 특성
2. 성직관
3. 노동직관
4. 전문직관

Ⅱ. 전문직의 속성
1. 전문직을 결정하는 준거
2. 전문직의 특성
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4. 교직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개선점

Ⅲ. 교원과 교육공무원
1. 교육직원의 분류

Ⅳ. 교원의 자질과 자격
1. 교원의 자질
2. 교원자격제도
3. 교원의 자격

제3절 교원의 양성과 연수
Ⅰ. 교원교육
1. 교원 양성과 현직 교육의 의미
2. 교원의 현직교육

Ⅱ. 교원의 양성
1. 교원 양성 제도
2. 우리나라의 경우
- 유치원 교원의 양성
- 초등 교원의 양성
- 중등교원의 양성
- 특수교사의 양성
- 기타 교사의 양성

Ⅲ. 교원의 연수
1. 교원의 현직교육의 종류
2. 연수기관의 종류
3. 현직교육의 원리
4. 교원의 현직교육

제4절 교원의 임용과 근무조건
1. 신규 임용
2. 승진과 전보
3. 교원의 근무부담과 신분보장

제5절 교원인사행정의 과제
1. 교원인사의 문제점
본문내용
제1절 교원인사의 중요성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 인사행정의 개념
1) 인사행정이란 유능한 인적 자원을 확보?배치하고,
2)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을 도모하며,
3) 높은 사기와 긍지를 지니고 직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 교육인사행정은 일반인사행정의 개념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2) 즉, 교육행정을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 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 및 사기앙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3) 채용과정에는 인력계획, 모집, 시험, 임용 등이 포함되며, 능력계발에는 현직교육?훈련은 물론 근무성적 평점, 승진 및 전직?전보 등이 포함된다.
2. 교원인사의 중요성
- 교육의 질적 향상이나 교육체제의 변화?혁신은 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원의 변화와 혁신 없이는 불가능하다.
- sergiovanni는 교육의 변화란 교원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갈파한 적이 있다.
- 그러기에 교원의 양성체제를 포함한 교원의 인사는 교육행정의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 우리의 경우 교육계가 발전하지 못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교원 인사의 중요성을 경시하고, 교원의 사회적 지위나 대우를 시대 사회의 역할에 맞게 해 주지 못한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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