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수방법의 예시와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08 / 2022.04.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교수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구성주의 교수방법의 예시와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교수방법
1) 교수-학습에서 구성주의 관점
2) 구성주의 관점의 기본전제
3) 구성주의 교수방법

2. 구성주의 교수방법의 예시과 교사의 역할
1) 구성주의 교수방법의 예시
2) 교사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 교수방법의 예시와 교사의 역할

Ⅰ. 서론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은 어떻게 지식을 형성하는가에 대한 철학적 물음, 즉 인식론에 관한 논쟁에서 비롯되었다. 이런 구성주의에서 학습은 사실의 축적이 아니라 영유아가 이미 지니고 있는 지식구조에 새로운 사실을 통합시키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그리고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를 외부 세계에 대한 의미를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피아제는 인간의 마음과 사고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연구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아동은 환경 자극을 구성하는 능동성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믿어 발생학적 인식론을 발전시켰다. 따라서 학습자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현재 지식과 경험, 개념에 의미 있게 연결되는 학습에 의해, 즉 스스로의 사고 과정과 조직화에 의해 자신의 의미를 구성해 간다고 봄으로,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유아가 자신에게 독특한 의미로 내면화될 수 있는 연결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성주의 교수방법의 예시하고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연심 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21
Sigmund Tobias, Thomas M. Duffy 저 방선욱 역, 구성주의 수업, 박영스토리, 2014
장현주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20
위영희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창지사, 2021
김정희 저,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20
박찬옥 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21
박찬옥 저, 영유아교수방법론(2019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양성원,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상황학습
  • 방법뿐만 아니라 왜, 언제, 어떻게 다양한 상황에서 지식을 사용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교수방법 -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사상황 학습 환경에서 교사는 지식의 전수자가 아니라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지식을 이해하고 구성하도록 보조하는 학습 촉진자(facilitator) 또는 보조자(supporter)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좋은 교사는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계속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진행적인 격려와 지원을 제공하는 교사이

  • [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구성주의 원리에 따라 교수하는 방법이다. 상호작용적 교수법에서는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데, 학습자들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전략을 토론하고 평가하면서 전략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교수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해 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상보적 교수법은 두 가지 주요 특징이 있는데, 첫째, 네 가지의 이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비계를 설정해줌으로써 지적도전자, 참여자 ,촉진자, 안내자로서 유아(아동)의 학습과정에 개입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ROBIN FOGARTY 저, 박한숙 역, 교육과학사, 2015통합교육과정 - 이영만 저, 학지사, 2001유아, 초등교사를 위한 발달중심의 통합교육과정 - C.H.Hart 저, 양서원, 2001통합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 이경민, 최일선 저, 학지사, 2010영유아 교수방법 - 신혜은, 고태순 외 1명 저, 양서원, 2011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을 설명 한 후,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을 논하시오.
  • 교사들은 유아들이 이해를 구성할 수 있도록 내용에 대한 풍부한 사례 제시와 표상들로 배경지식을 보완해 주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성인도 책에 있는 내용으로는 이해를 못하지만 그림이나 누군가의 사례를 든 설명으로 금방 이해를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인 질문은 구성주의에 근거한 수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교사는 문제를 제시하고, 알고 있는 도식을 생각하도록 유아들에게 요구하거나, 구체적인 정보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비계를 설정해줌으로써 지적도전자, 참여자 ,촉진자, 안내자로서 유아(아동)의 학습과정에 개입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ROBIN FOGARTY 저, 박한숙 역, 교육과학사, 2015통합교육과정 - 이영만 저, 학지사, 2001유아, 초등교사를 위한 발달중심의 통합교육과정 - C.H.Hart 저, 양서원, 2001통합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 이경민, 최일선 저, 학지사, 2010영유아 교수방법 - 신혜은, 고태순 외 1명 저, 양서원,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