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을 설명 한 후,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3 / 2017.02.1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예,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
-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반두라 등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을 설명 한 후,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
2.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구성주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을 설명 한 후,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
2.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구성주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을 설명 한 후,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역사적으로 인간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서는 유전적으로 타고난 성숙 요인과 환경에서 비롯된 학습 요인의 두 가지 대조적인 관점이 있어왔다. 이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중요한가 하는 논쟁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교수학습이론의 관점으로 성숙주의,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발문법 등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
1) 성숙주의
성숙주의 이론의 기초는 철학자 루소의 사상이며, 루소의 이러한 사상은 20세기 초 아동연구운동의 중심에 있었던 게젤과 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들은 유아의 성장이란 성숙의 법칙과 순서에 의한 결과이기 때문에 발달의 순서는 유전적으로 내재해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성숙주의의 입장은 발달의 고정성을 강조해 개인의 능력이나 지능이 고정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을 많이 감소시키고 있다...<중략>..
2.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구성주의
잘 가르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유아들의 심리적인 특성도 변화하고, 그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준거도 변화한다. 유능한 교사는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고려해볼 때 내가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은 구성주의라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의 현실을 돌이켜보면 수많은 정보를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해 주는 것, 그리고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의 주된 원동력 중의 하나로 구성주의를 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은화 외(2001),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장애아동교육과정] 현행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2014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