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에는 교사가 예시적으로 방법을 보여주면서 설명한 뒤에 학습자들이 잘 따라하면 칭찬하고 잘못할 경우에는 벌을 주는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교사의 교육에 학습이론이 거의 불필요 했다. 그러나 시대가 변화하면서 교사가 다양한 학습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학습자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들의 다양한 행동들은 학습하는 것에 의해 통제되는 것이므로 경험으로부터 이를 얻을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배워야 하는 학습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인 교수방법이 아닌 우연에 의해 맡길 수는 없다. 교사는 개념과 과정,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습에 대한 원리 등을 학습자들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의미 없는 학습이 아닌 실천적이고 능동적인 배움이 될 수 있는 학습을 최대화시켜야 한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구성주의와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 고선영 외(2015), 『영유아교수방법』, 태영출판사.
- 이지헌 외(2018), 『교육학개론』, 학지사.
- 황지영 외(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 강신천 외(2013),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업분석 도구 개발』, 한국정보통신학회 2013 추계종합학술대회, pp.275-2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성적 A+]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아동주제통각검사 C A T 아동주제통각검사 배경 아동주제통각검사 역사 아동주제통각검사 _¡ 아동주제통각검사 방법 아동주제통각검사 분석 아동주제통각검사 해석 아동주제통각검사 예시
-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 정서발달 및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 국어 음운 탈락
- [고전문학] 무가의 개론과 `바리데기`의 작품분석, 문화콘텐츠화
- [고전문학] 무가 바리데기 작품 분석 및 보드게임화
- 수행평가문항 과채점 기준표 분석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