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정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가정학과 공통]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문학을 통한 총체적 언어접근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통합교육과정의 정의
2. 통합교육과정 접근의 장점
1) 외적인 조직
2) 내적인 조직
3) 개념화
4) 자율성
5) 문제해결
6) 대인기술
7) 학습유형
3. 통합교육과정 접근의 단점
1) 내적인 조직
2) 협동
3) 전환
4) 평가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1. 성숙주의 이론
1) 이론적 배경
2)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2. 행동주의 이론
1) 이론적 배경
2)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3. 구성주의
1) 이론적 배경
2)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통합교육과정의 정의
어떤 초등학교 3학년 교실 벽에 아래와 같은 시간표가 걸려 있다고 하자.
8시 15분 ~ 8시 30분
조례와 러그미팅
8시 30분 ~ 10시 30분
블록1
10시 30분 ~ 11시 30분
블록2
11시 30분 ~ 12시 30분
점심시간
12시 30분 ~ 14시 30분
블록3
14시 30분 ~ 15시
종례
이 학급을 방문한 사람이 이 시간표를 보게 되면 학생들이 일과 시간에 정확히 무엇을 하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국어수업은 언제지? 수학, 과학 시간은 어디 있지? 학생들은 언제 읽기를 배우지? 이 학생들이 전통적인 학교 교과목 영역에서 성취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지만, 그래도 그들 역시 능동적이고 바쁜 학습자이다.
꽉 채운 교과목 시간표를 따르기보다 다양한 교과목이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장시간의 블록 내에서 아동들의 학습을 위해 조직된다. 개별적인 교과목에 관련지어 조직하기보다 교사와 학생들은 “환경에서 식물의 역할”이라는 통합된 주제에 관련된 학습을 함께 조직한다.
위에서 보여준 시간표는 통합교육과정에서 교수와 학습이 접근되는 방식을 반영한다. 블록1에서 학생들은 여러 지역의 농장과 공원, 벌목 회사 등이 식물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현장견학계획을 세우려고 소집단별로 학습한다.
블록2에서 아동들은 전체 주제와 관련되어 선택한 여러 화제들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그들 자신의 관심을 추구한다. 그리고 블록3에서 학생들은 교실에서 지배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식물들을 관찰한다. 즉 강낭콩의 성장을 측정하고 그래프로 그리기, 여러 종류의 씨들이 싹트는 단계를 보여주는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을 한다. 학생들은 현장 견학에서 발견한 씨앗들을 식별하기, 현장 견학에 대한 글짓기, 견학 안내인에게 감사편지 쓰기, 그 지역의 화원 클럽으로부터 기증받은 씨앗과 그들이 구입한 씨앗들을 가지고 학교에 야생화 정원을 만드는 계획 등을 세우기 위해서 참고서를 활용한다.
- 참고문헌
-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ROBIN FOGARTY 저, 박한숙 역, 교육과학사, 2015
통합교육과정 - 이영만 저, 학지사, 2001
유아, 초등교사를 위한 발달중심의 통합교육과정 - C.H.Hart 저, 양서원, 2001
통합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 이경민, 최일선 저, 학지사, 2010
영유아 교수방법 - 신혜은, 고태순 외 1명 저, 양서원,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