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리더십의 개념과 사례, 장단점 및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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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리더십에도 수 백가지가 존재합니다.

그 중 '감성리더십'은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는 현대의 조직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리더의 역량이 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목차를 참고하시어 잘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감성리더십 개념
2. 감성리더십 등장배경
3. 감성리더십 구성 요소
4. 감성리더십 4단계
5. 감성리더십 사례
6. 감성리더십의 효과 및 장·단점
7. 시사점
본문내용
1. 감성리더십의 개념

감성리더십이란 리더 스스로 자신의 내면을 파악하고 구성원의 감성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구성원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조직 감성 역량을 높이는 능력을 말한다.
감성리더십의 개념을 제시한 대니얼 골먼(Daniel Goleman)은 ‘감성지능(또는 정서지능, emotional intelligence)’을 강조했다. 감성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점검하고 그것의 차이를 식별하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정서정보를 이용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감성지능은 감성(정서)와 지적 능력이 결합된 개념이다. 이 지능이 높으면 상대방의 사고, 감정, 의도 등을 추론하고 자신의 입장과 통합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다.

<중 략>

2. 감성리더십의 등장 배경

리더십은 조직 문화를 만들어내고 경영 전략에 맞추어 조직 문화를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조직의 리더는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구성원의 최적의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더불어 기업 비전을 제시해 주고 구성원들의 변화를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최근 감성리더십은 디지털 시대의 차가움과 엄격성을 보완할 수 있는 요소로서 감성을 강조하여 대면접촉 등을 통해 조직구성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조직운영의 리더십으로 떠올랐다. 지금의 조직 내부를 들여다보면 86세대, X세대부터 MZ세대까지 조직 내 구성원이 다양해지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며 다양한 가치관을 지닌 여러 조직 구성원들의 감성을 이해하면서 구성원들과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는 감성리더십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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