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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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정신지체아에 대한 교육적 조치도 우선 명확한 판별이 전제되어야 한다. 제반 자료를 종합 분석한 후에 전문가에 의해 판별되어야 한다는 데는 학자 간에 이의가 없다. 즉, 지능검사, 학력검사, 작동검사, 사회성숙검사, 성격검사, 행동관찰, 개인적 가정적 환경조사, 신체 및 운동능력 발달검사, 그 외의 임상적 의학적 진단 등의 자료를 통해 종합적으로 검토된 후 판별되는데, 결국은 심리학적(심리검사) 교육학적(학력검사) 검사결과와 의학적 진단에 의해 판정되며 궁극적으로 지적 능력의 결함에 중점을 두고 판정하고 있음도 사실이다.
그 판별방법과 기준은 국가 간, 학자 간 일치하지는 않으나 대체적으로 정신지체의 징후를 가진 아동이 있을 때 "개인 지능검사의 실시와 생육력, 심리검사, 가족, 친구, 학교 등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분석한 후 사회생활 능력, 일상생활(성격, 행동, 학습상황) 관찰결과를 참고로 판별위원회나 심리학자 및 교육학자, 정신지체의 진단경험을 가진 전문의의 협력"을 얻어 IQ가 20 또는 25 이하로서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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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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