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 및 건강장애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22 / 2021.11.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I. 지체장애아의 특성
1. 학습 준비성의 부족
2. 사회성
3. 퍼스널리티
II. 건강장애아의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지체장애아의 특성

지체장애아동의 발달은 일반아와 동일하다. 단 동작의 부자유와 관련한 심리 ․ 사회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고려해야 할 발달상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학습 준비성의 부족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 입학하기까지 교과학습을 하기 위한 학습의 준비성을 획득한다. 보통 생후 4주 이내의 신생아기에서 유아기에 걸쳐서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서 외계의 정보를 지각하고. 나아가 외계에 자신의 행동을 적응시키는 것을 학습한다.
그러나 지체장애아동은 생활환경이나 행동반경이 제한되기 때문에 직접관찰이나 직접경험 등의 학습준비가 되는 경험적 배경이 부족하여 사회적인 경험이나 견문도 좁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지체(지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I. 개념II. 정신지체의 유병률III. 분류1. 경도 정신지체2. 중등도 정신지체3. 중도 정신지체4. 최중도 정신지체IV. 특성1. 신체 및 건강상 특징2. 언어특성3. 기억발달4. 사회적, 행동적 특성5. 학습 특성6. 학업성취7. 직업과 작업8. 정서적 특성IV. 정신지체의 요인V. 정신지체의 판별 및 평가방법VI. 치료적 접근B.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교육 방안I.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II. 통합

  •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
  •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목차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A. 청각장애I. 청각장애아의 개념II. 청각장애의 원인III. 청각장애의 유형IV. 청각장애아의 심리적 특성B. 정신지체장애I. 정신지체의 정의II. 정신지체의 분류III. 정신지체아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언어발달3. 기억발달4. 주의집중5. 동기의 개념6. 사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 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동)의 특징(특성)
  • 지체된다. 특히 읽기 수준이 낮으며 수리에도 결함이 있다. 그러나 셈하기 기술에는 결함이 없는 편이다. 또한 그들은 사회적 지능과 더불어 적응기술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기본적인 능력에 제한이 있다. 즉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작업, 여가, 가정생활,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있다.심리 및 정서적 특성으로는 성취능력의 부족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어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게 된다. 정신지체아의 건강 및 신체적 특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지체1) 개념2) 원인3) 특성(1) 개체 동기 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 (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 특성(5) 신체, 건강상 특성4) 판별 및 평가방법(1) 판별과정(2) 평가방법5) 지적장애아 교육방안2. 학습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1) 인지적 특성(2) 학업적 특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지적장애(정신지체)1) 개념2) 원인3) 특성(1) 개체 동기 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 (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 특성(5) 신체, 건강상 특성4) 판별 및 평가방법(1) 판별과정(2) 평가방법5) 지적장애아 교육방안2. 학습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1) 인지적 특성(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