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원인 특성 장애아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1.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1)지체장애
장애인의 많은 수가 지체장애 학생이며 그들 중 상당수가 특수학교나 일반학급에서 교육 받았다.
이것은 일반학급 교사가 지체장애와 그 교육방법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하는 필요성을 말한다.
지체장애 영역은 신체에 이상이 있다는 공통점만으로 다양한 특성의 아동이 함께 묶여있다.
지체장애는 크게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근 골격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선천성 기형으로 분류된다.
1.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2) 건강장애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장기 입원하거나, 면역력이 회복될 때까지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집에 있어야 하는 경우 또는 학교에 다닐 때 지속적으로 별도의 건강관리가 필요한 경우 등이 해당된다.
만성질환에 걸렸다고 모두 건강장애가 되는 것은 아니며 장기간의 교육 결손으로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 건강장애로 판별, 지원을 제공하게 되며 지원이 필요 없게 되면 더 이상 건강장애가 아닐 수 있다는 점이다.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뇌성마비
뇌성마비란 출생 전, 출생 시, 출생 후에 뇌에 손상을 입음으로 인해서 신체 여러 부위의 마비와 자세 및 운동능력 장애를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뇌성마비의 형태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경직형 뇌성마비, 부수의 운동형, 운동 실조형, 혼합형 뇌성마비가 있다.
뇌성마비 아동은 실제로 말하기나 쓰기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대로 지능검사를 받지 못하거나, 주변의 편견 때문에 지적 장애로 오해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뇌성마비 아동은 지적 능력이 평균이거나 그 이상일 수 도 있으며 일부는 지적 장애를 함께 보일 수도 있다.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2)근이 영양증
근이 영양증은 점차적으로 근육이 힘을 잃어가는 질병이다.
근이 영양증에 걸린 아동은 걷기나 다른 활동적인 운동을 하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점차 서있기도 힘들어져서 휠체어를 사용하게 된다. 또한 점점 더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동의 질병 상태와 진전 속도에 따라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들에게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치느냐 하는 문제보다 아동을 심리적으로 돕는 일이 중요하다.
즉 , 자포자기 하여 학교생활에서 전혀 동기유발이 되지 않는다거나 죽음에 대한 공포감 등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상담자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3) 이분척추
이분척추는 출생 때 척추 뼈의 뒷부분이 완전히 닫히지 않은 채 태어나는 선천적 결함이다.
이분척추를 지닌 아동은 신체의 마비가 있는 경우라도 인지능력과 상지 사용능력에 이상이 없거나 약간의 지적 장애만 수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학급에서 교육 받기에 무리가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지체1) 개념2) 원인3) 특성(1) 개체 동기 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 (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 특성(5) 신체, 건강상 특성4) 판별 및 평가방법(1) 판별과정(2) 평가방법5) 지적장애아 교육방안2. 학습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1) 인지적 특성(2) 학업적 특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징은 나이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이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신체를 이루고 있는 장기의 무게 및 크기의 증가에 따른 신체 측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장애인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장애인고용촉진 대상자의 숫자 또한 늘어날 것이다. 장애인의 범부확대와 고용 대상 장애인의 숫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고용을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 장에서는 장애인의 종류와 그에 따른 치료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장애아의 정의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1981년 제정된 심신장애자복지법에서는 장애를 지체, 청각

  • 특수 아동교육 정서 및 행동 장애 한 아이 정서장애 정의 생물학적 요인 환경
  • 장애의 정의 Ⅱ. 정서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Ⅲ. 정서장애의 판별 Ⅳ. 정서장애의 특징 Ⅴ.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지도와 교육 1. 문제행동 지도 2. 사회적 문제행동 지도 Ⅵ. 사례 : 한 아이 Ⅰ. 정서장애의 정의정서 및 행동장애는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과 한국의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해서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ed)’라는 용어로 불리고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 학계나 교육 현장에서는 미국의 정신건강 및 특수교육 협

  • 아동학대의 원인과 사례
  • 및 변화를 관찰하고 가정상황의 변화를 파악하고 학대 혹은 위기상황에 대해서 예상하고 관찰하면서 사후관리를 하고 있다. 7. 치료방법 - 아동학대가 발생할 경우에 치료는 개별적으로 이뤄지는 개별상담, 부모들을 서로 대면하게 하고 서로 알게 하는 집단상담이 있고, 집단상담의 경우에는 신뢰관계와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고 개인간의 의사소통 확장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부모교육, 재학대 예방교육 등과 같이 학대 예방교육을 실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