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9 / 2021.11.0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
목차
[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
1) 이론의 배경
2) 행동수정 이론에서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입장
3) 행도수정 부모교육의 원리
* 참고문헌
[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
1) 이론의 배경
행동주의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기술을 습득하여 자녀의 행동원리에 적용시키는 것을 행동주의 부모교육이라 할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둔 행동주의 이론으로는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왓슨(Watson)과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이 있다. 이러한 행동수정이론의 기본철학은 외적 환경을 통해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되어 획득되어지게 되므로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나 수정시킬 수 있으며,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 아동은 성인의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행동 때문에 자칫하면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고려되지 않고 부모의 특성에 따라 일방적인 교육방법이 적용 될 우려가 있다.
하지만 두드러진 행동변화의 효과를 가져 올수 있기 때문에 최근까지도 부모교육이나 교사교육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행동수정이론은 왓슨(Watson)과 스키너(Skinner)의 기여가 크며, 이들의 기여한 행동수정이론은 왓슨이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영아 및 아동의 심리학적 양육(Psychological care of infant and child)" (1928)과 스키너의 저서인 웰덴 투(Welden two)“ (1948)는 아동발달이론과 부모-자녀 관계에 행동주의를 접목시키는 데 활력소가 되었으며, 번번한 부모교육 강연과 부모로서 기술을 훈련하는 행동 관리적 견해를 확장하여 행동수정이론을 부모교육방법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2) 행동수정 이론에서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입장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해 주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에는 반응을 보이지 않는 무관심하거나, 벌주기 등을 통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고,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조성(shaping)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자극과 반응을 교류하면서 자녀의 행동을 조성해가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행동주의에서 부모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하며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을 통해 아동의 행동은 형성된다.
부모-자녀 관계에서 부모는 매우 중요한 환경이다. 아동의 행동은 그 행동이 발생하기이전, 현재, 그리고 앞으로 처할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아동의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되게 하려면 부모의 끊임없는 관찰이 있어야 한다. 이런 관찰을 하는 동안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파악하고 그 행동이 나타나는 빈도, 기간, 강도 등을 분석하고 행동수정 기법들의 적절한 적용을 통해 자녀의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
3) 행동수정 부모교육의 원리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