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한 곳을 방문하여 그 기관의 1년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예를 들고 평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문헌을 찾아보며 심혈을 기울려 작성한 자료입니다.

님의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다! 앗싸, 앗싸, 화이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의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목적
2. 대중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1) 부모 효율성 훈련
(2) 체계적 부모 효율성 이론
(3) 상호교류 분석이론
(4) 행동수정 이론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가정방문
(4) 수업참관
(5) 상담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예와 평가
(1) 프로그램의 실예
(2)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종종 자신의 자녀를 학대하거나 유기하는 부모들에 대한 뉴스를 접하게 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런 부모들은 자신이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부정적인 부모의 역할을 반복하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인 아들러는 개인의 생활태도는 4, 5세경에 거의 형성된다고 보았고, 피아제는 아동의 지적인 능력이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난 후의 환경적 자극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또 프랑스의 생리학자 토리스는 7세까지 교육이 할 일은 끝나고 7세 이후의 교육은 7세까지의 토대 위에 세워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인간의 일생에서 유아기의 중요성은 그 어느 시기보다 크다.
가정환경은 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그러므로 '첫 번째 교사'로서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유아의 활동영역은 주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 한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와 유아교육기관 간의 공조는 성공적인 유아교육의 밑받침이 된다. 그래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오래 전부터 강연회, 집단모임 그리고 수업참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부모들에게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많은 부모들에게 만족을 줄만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세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을 제기해 본다.
첫째, 우리나라의 정규교육은 주로 인지발달과 직업교육에만 치중되어 있어서 가정생활에 필요한 적절한 훈련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가정 내에서도 등한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는 대체로 참여가 저조한 실정이다. 유아교육기관이 부모들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하므로 부모교육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모교육의 일익을 담당해야 하는 교사의 자질에도 문제가 있다. 풍부한 지식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부모교육이 실시되어야 하나,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교사가 대부분 경험이 많지가 않다.
이와 같은 문제점으로 인해 유아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은 실질적인 효과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부모교육에 대한 개념과 목적을 통해 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다음으로 대중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류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실예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아동학회편『부모교육 이론과 적용』 국민서관 1989 p.109-240
윤석희, 이경화『부모교육』 문음사 1993 p.55-154
곽덕영, 김미화『부모교육론』 형설출판사 1994 p.2-131
김명희『현대사회의 부모교육』 학문출판(주) 1996 p.187-3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연간 부모교육프로그램 내용과 운영방법
  • 프로그램의 평가 및 제한점-311. 프로그램의 평가312. 프로그램의 제한점31Ⅵ. 부록321. 보육시설 부모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조사 자료-32(1) 부천시 보육정보센터 어린이집-32(2) 경기도 시흥시 등밭유치원36(3) 인천광역시 복자유치원-382. 프로그램 개발 소감문-39 ▶ 부모교육프

  • [아동안전관리] 교통안전 교육
  • 방문Ⅻ. 참고문헌별첨. 유아교통안전관련 기사어린이집 교통안전교육 사진Ⅰ.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목표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에서는 안전한 생활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위험 요소를 미리 예측하고 예방하거나 신중하게 행동하는 태도, 그리고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술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 결국 유아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유아 스스로가 안전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익힘으로써 안전하게 행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주부 알코올 중독의 원인과 그에 따른 사례개입
  • 1년 전 출근 도중 갑작스런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시어머니외아들을 마음에 들지 않은 내담자에게 장가를 보내고 난 후, 그 감정이 계속 되어 내담자가 하는 모든 것들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고 핍박을 자주 해왔고, 이런 내담자에 대한 구박은 시아버지의 사망 후 더욱 심해졌다. 며느리한테는 차갑게 대하지만 손주들은 잘 챙긴다.3. 심리사회적 사정 내담자남편아들딸이전직장직장상사이전직장동료고등학교동창외가친가어린이집유치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Ⅰ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1. 개념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은 일반적으로 만 6세 이전에 유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고,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그 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유아교육이란 용어가 통일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기관의 유형과 교육과정, 교육대상이 확실히 인식되고 되는 초 중등 교육과는 달리 유아 교육에 대하여 확실한 개념은 가지고 있지 못하다. 김

  •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원인을 제시하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아동학대의 정의아동학대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것은 문화에 따라 달라지며 학문적으로 정의한 학대의 개념이 실제 어떠한 아동을 학대받은 아동으로 보고 개입할 것인가로 곧바로 연결되기는 어렵다. Kempe(1962)에 의해 내려진 아동학대의 가장 고전적인 정의는「보호자에 의해 가해지는 심각한 손상」이다. 1991년 유니세프에 의해 한국위원회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