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행동수정 부모교육 이론의 이해(행동수정이론의 개념과 배경, 행동수정이론 부모교육의 일반적 목적, 행동수정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행동수정이론의 개념

2. 행동수정이론의 배경
(1)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행동수정이론 부모교육의 일반적 목적

4. 행동수정의 원리
(1) 새로운 행동강화의 원리
(2) 새로운 행동발달의 원리
(3) 새로운 행동유지의 원리
(4)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는 원리
(5) 정서적 반응 수정의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 부모교육 이론

부모교육의 이론에는 많은 사회심리학적 이론이 기저를 이루고 있으며, 고대 부모교육은 부모가 되고 자녀양육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시작된 고유 기능이며, 현대의 부모교육은 최근에 과학적으로 구체화된 개념으로 1960년대 이후 근대 심리학의 발전에 기인한 다양한 이론이 부모내용의 근간이 되었다.

1. 행동수정이론의 개념

행동수정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학습의 결과라고 보는 학습이론에 근거하며, 인간의 내부보다는 외부로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지며 자녀의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라고 가정한다.
행동수정은 부모가 바람직한 아동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보상과 강화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부모교육에 있어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은 왓슨(Wstson)에 의해 개발되었다.
참고문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이해1. 발달의 이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족구조, 양육환경, 교육과 문화이다.1)발달의 개념발달이란 수정에서부터 사망할 때까지 개인에게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를 의미한다. 연령은 출생 후 얼마나 많은 시간이 흘렀는가를 나타내는 반면 발달은 행동의 복잡성이 얼마나 증가하였느냐를 나타난다.2) 전형적 발달정상적인 발달, 또는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작하고 변화하며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 가는 진행적인 과정을 의미

  • [교육심리] 체벌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 이론은 지금까지 10여개 정도가 있다. 임상실험적인 입장에서 상당한 주의력으로 지도한다면 체벌보다는 다른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이 성립되고 있다. 체벌을 받은 학생은 마치 인간의 생리적 감가기능의 활동과 마찬가지로 점점 농도가 짙어가는 체벌을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요구 내지는 기대를 하게 된다. 그리고 행동은 보수에 의한 강화의 원리로서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다고 교육 심리학자들은 말한다. 이러한 입

  •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
  • 이론을 동태화.- 근대경제학의 중요한 개념들을 창출. 탄력성, 내부경제와 외부경제, 대표적 기업, 준지대, 소비자잉여, 대체의 원리 등- 마셜의 개성에 있어서의 특징은 균형과 신중이며, 그는초고를 완성하고도 10년이나 뒤늦게 출판. 제8판이 나올 때까지 30년 동안이나 의 수정보완에 급급해 새로운 문제를 다루지 못했다.- 완전경쟁을 전제로 한 수요와 공급의 불규칙성을 제거할 수 있다고 본 점에서 독점의 영향을 무시

  •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액션리서치
  • 이론만 고수, 현실에 맞게 수정의 세 가지가 있다. 같은 이론이나 지식이라 하더라도 교사가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형서오디는 실천적 지식의 내용에는 큰 차이가 있다. 5. 실천적 지식의 사용1) 수업을 계획할 때, 수업 중 계획을 수정할 때2) 아동을 평가할 때3) 부모, 동료교사, 행정가 등과 토론할 때6. 실천적 지식에 대한 연구동향 다양한 접근들주요연구들연구방법시사점실천적 지식의 이해를 위한 접근교육과정

  • (A+ 레포트)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프로그램
  •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의 배경 22. STEP의 운영 방식 23. STEP의 3가지 효과 24.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5. 부모교육의 원리 3(1) 대화의 기법 3(2) 환경을 계획하는 기술 4(3) 부모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술 4(4) 아동을 변화시키는 기술 4(5) 가족의 변화-문제해결의 기술 56.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5(1) STEP 프로그램 5(2) STEP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념과 기술 51) 자녀 행동의 이해 52) 자녀 이해와 부모 자신의 이해 63) 격려 : 자신감과 자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