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 - 행동수정의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5 / 2021.07.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잘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목표 행동의 설정

2. 행동의 측정과 기록
가. 일화기록
나. 사건기록
다. 지속기록
라. 간격기록
마. 시간표집

3. 행동분석

4. 행동수정 기법의 적용
가. 강화와 벌
1/ 즉시성
2/ 일관성
3/ 폐쇄성
4/ 적량성
5/ 개별성
나. 행동수정 시 주의 사항

*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 - 행동수정의 단계

행동지도의 단계는 부모가 자녀의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행동을 관찰한 후에 이를 기록하고 분석한다. 그 다음에는 강화와 벌을 통해서 행동을 수정해 감으로써 행동조성과 모방학습 등을 이루어지도록 하는 단계를 이용한다.

(1) 목표 행동의 설정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계획할 때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좀 더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하는 일이다. 즉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를 내려야 한다.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식탁예절을 가르치려고 한다면 '식사시간에 부모보다 수저를 먼저 들지 않도록 한다'와 같은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설정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부모 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 부모 교육 이론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은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을 Dreikurs가 부모 교육에 적응시킨 이론이다.Dreikurs가 부모 교육은 다음과 같다 *가정에서 자율성에 의한 습관형성으로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 *주어진 한계 속에서 자유를 경험토록 하면서 민주적 태도를 익힘 *가정 안에서 경험하는 갈등은 자연스런 현상이므로 민주적 방식을 도입 *민주적 방식으로 내면적 조정을 하면서 통제하고 자립하는 사람으로 훈련 *양육원리- 행동전략 파악 주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
  •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청년기의 공격 Adolescent Aggression》을 출간하였다. 이어 1963년 리처드 월터스(Richard Walters)와 공저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분

  • 사회과학 요보호 아동그룹홈
  • 이론적 배경1) 발달이론(developmental theory)발달이론은 Henry W. Maier등에 의하여 수립된 이론으로 아동, 청소년의 발달의 시기와 단계는 사회문화적 배경과 경험에 따라서 아동들 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발달이론적인 관점은 사회사업가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클라이언트가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한 이해와 유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발달이론은 심리사회적인 접근이나 행동수정이론과는 달리 발달과정상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과 같은 선상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들을 가장 적합한 시기에, 가장 알맞는 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잘 이해하고 발달에 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지도방법도 익혀야 할 것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

  • 부모교육이론에는 1)행동주의 2)인본주의 3) 민주주의 4)교류분석 5)행동수정이 있다
  • 부모교육론 부모교육이론에는 1)행동주의 2)인본주의 3) 민주주의 4)교류분석 5)행동수정이 있다.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래의 유형 중 하나를 설명하시오.목차1.서론2.본론1)부모교육이론에는 1)행동주의 2)인본주의 3) 민주주의 4)교류분석 5)행동수정이 있다.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래의 유형 중 하나를 설명하시오.-행동수정3.결론4.참고문헌 1.서론심리학자 에릭슨이 20세기초에 8단계 인간 발달 과정을 제시한 이래 심리학자들은 개인의 신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