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영역의 공간의 구성원리와 미술영역의 공간활용과 배치에 관하여 설명하고, 가장 효율적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8 / 2021.11.0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미술영역의 공간의 구성원리와 미술영역의 공간활용과 배치에 관하여 설명하고, 가장 효율적인 미술영역 공간을 구성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영역의 공간의 구성원리
1) 조용한 곳
2) 건조한 곳
3) 물이 있는 곳
4) 활동적인 곳

2. 미술영역의 공간활용과 배치
1) 빛 환경
2) 색채와 질감
3) 신체에 적합한 크기

3. 가장 효율적인 미술영역 공간 구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는 미술과정을 충분히 즐기고 탐색하면서 미적 경험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미술활동은 예술적 창작활동이기 때문에 스스로 동기 유발되어 원하는 재료와 방식으로 탐색하고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탐색이 강조되는 이유는 탐색이 유아의 미적 감각과 심미감을 높여주고 창의적인 표현과 감상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주며 촉진하기 때문이다. 이는 미술활동에서 유아에게 감각을 사용하여 충분하게 탐색해 보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미술활동을 위한 공간 구성은 주변을 탐색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하며 감상에 참여하는 유아의 관심이나 흥미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따라서 유아는 질 높은 미술교육 환경에서 미술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동기도 생기며 과정에 보다 집중한다. 질 높은 미술교육 환경을 위해서는 교실 내에 미술활동을 위한 공간, 다양한 미술 매체와 미술 매체를 보관하는 공간, 완성된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 미술과 관련된 교구나 명화 등을 전시하는 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영역의 공간의 구성원리(조용한 곳, 건조한 곳, 물이 있는 곳, 활동적인 곳)와 미술영역의 공간활용과 배치에 관하여 설명하고, 가장 효율적인 미술영역 공간을 구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2008). 미술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이소은, 권기남(2015). 아동미술. 파주: 양서원.
유성이, 조경자(2015). 재료중심의 영유아 미술활동. 서울: 동문사.
김새롬(2017).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자유선택활동 영역 구성을 위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연(2007). 유아 미술활동 현장 조사 및 교사 효능감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