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 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영재아동 판별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3 / 2021.11.03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1. 영재아 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영재교육은 필요한가? 특별히 뛰어난 능력을 가진 아이들만을 위한 특별교육이 과연 필요한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해 영재교육학자들은 영재를 발굴하고 육성해야 하는 이유를 개인적, 국가적, 인류 발전이라는 세 차원으로 나누어 해담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개인적 차원에서 모든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지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실현 및 행복을 영위할 권리를 갖고 있으며, 이 권리는 영재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둘째, 국가적 차원에서 현대와 미래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두뇌들의 양성과 확보 여부에 따라 국가 경쟁력을 답보할 수 있게 된다.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국가발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셋째, 인류발전의 차원에서 과거 인류의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 사람들은 뛰어난 영재들이었으며 이들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 인류는 지금과 같은 발전을 이루며 삶을 영위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에디슨이나 빌게이츠와 같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인재가 배출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자폐성 장애1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벌레이야기와 밀양의 비교
- 벌레이야기와 밀양사이
- 상호금융 신용협동기구 금융시장에서 상호금융기관의 역할 소매금융 서민금융 관계형금융
- 사업계획서 - 은둔형 외톨이 - 은둔 부적응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 빈곤가정 사례관리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