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 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영재아동 판별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3 / 2021.1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영재아 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영재교육은 필요한가? 특별히 뛰어난 능력을 가진 아이들만을 위한 특별교육이 과연 필요한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해 영재교육학자들은 영재를 발굴하고 육성해야 하는 이유를 개인적, 국가적, 인류 발전이라는 세 차원으로 나누어 해담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개인적 차원에서 모든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지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실현 및 행복을 영위할 권리를 갖고 있으며, 이 권리는 영재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둘째, 국가적 차원에서 현대와 미래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두뇌들의 양성과 확보 여부에 따라 국가 경쟁력을 답보할 수 있게 된다.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국가발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셋째, 인류발전의 차원에서 과거 인류의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 사람들은 뛰어난 영재들이었으며 이들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 인류는 지금과 같은 발전을 이루며 삶을 영위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에디슨이나 빌게이츠와 같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인재가 배출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3. 영재아의 판별4. 영재아의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제1부 특수아동 심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영재교육과정의 개념,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 영재교육과정의 유형과 형식, 영재교육과정의 실태, 영재교육과정의 쟁점, 영재교육과정의 사례,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영재교육과정의 개념1. 미국 교육부(USOE, 1976)의 이론2. Virgil Ward(1961)의 이론Ⅲ.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1. 교육적 차원2. 개인적 차원3. 국가적 차원Ⅳ. 영재교육과정의 유형과 형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영재의 개념과 판별원칙, 영재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의 현황, 영재교육과 고급사고력, 영재교육의 외국 사례,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영재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개념과 판별원칙Ⅲ. 영재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1. 정의적 능력의 중요성2. 정의적 능력의 구성요소3. 영재의 정의적 특성4. 영재의 정서적인 문제1) 영재의 정서적인 문제의 역동적 체계2) 정서적인 문제의 증후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영재교육수업전략, 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전략(교육전략), 교육용 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 협력탐구수업전략(교육전략), 의사소통능력신장 영어수업전략(교육전략), 주5일제수업전략 분석Ⅰ.영재교육수업전략(교육전략)1.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2.가능성을 높이기3.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4.영재아동을 위한 심화5.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6.창의력 키우기Ⅱ.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1.마음

  • 한국 영재교육의 현황과 대책
  • 영재교육법5.한국의 영재교육의 현황(현재) -1.초등학교 영재교육 -2.중, 고등학교 영재교육 -3.각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재교육6. 다른 나라 영재교육과의 비교7.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1. 문제제기세상은 소수의 엘리트에 의해 움직인다고들 한다, 그런 면에서 우수한 영재들을 조기 발굴 육성하는 것은 국가의 이익적인 면에서 꼭 필요한일 일지 모른다. 우리나라와 같이 교육열성이 강한 나라에서는 부모의 욕심에 앞서 영재아나 평범한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