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4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재 교육
목차
Part 1. 배경 및 경향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2. 영재아
★ 영재아란 무엇인가?
★ 유아 영재의 특성
★ 영재 교육의 필요성
★ 영재성 판별의 10가지 원칙
★ 영재성의 진단 방법
Part 4. 예시
★ 각 국 영재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 예
★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문제점
★ 영재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Part 3. 프로그램 및 상담
★ 영유아 프로그램의 목적
★ 유아 영재 프로그램의 특성
★ 상담 방법
★ 부모 역할
★ 교사 역할
★ 부모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
○ 과거 - 플라톤이 특별한 지적 재능이 있는 어린 남녀를 위한 특별한 교육을 주장
○ 중국 당나라 - 특별한 황실 교육이 이루어짐
○ 르네상스 시대 - 미술, 건축, 문학 등의 특별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정부차원에서 지원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1. 배경 및 경향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1. 배경 및 경향
갤톤
1884 ~ 1894
터만 교수
1916
홀링 스워드
1920 ~ 1930
1957 10월 4일
미국, 캐나다, 호주
미국
1988
현재
동안 7,500명을 대상으로 지적 능력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지능의 유전성을 강조하며 지능을 측정.
비네-사이몬 지능검사를 개정하여 스텐포드-비네 검사로 제작
영재아동을 위한 집단 구성, 일상 활동, 조기 판별 등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구적 연구들로 관심이 증폭 됨
정신적 유전성, 정신능력의 측정, 이상 특성을 가진 아동에 대한 연구 등 경험적 과학적 연구와 심리학의 발전으로 인해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1. 배경 및 경향
갤톤
1884 ~ 1894
터만 교수
1916
홀링 스워드
1920 ~ 1930
1957 10월 4일
미국, 캐나다, 호주
미국
1988
현재
‘ 영재교육에 관한 연방 정부법’을 제정 , 각 주정부에 영재교육과를 설치하는 등 행ㆍ재정적 지원이 확대됨
미국 영재 교육 연구소 - 과학 연계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함
다양한 질적 수준의 차이를 고려한 사회문화적 맥락의 다지능을 강조하는 접근 등으로 변화ㆍ발전 되어 왔다.
스푸트닉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자 서계 여러나라들은
영재 교육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게 됨.
특수 영재 학교의 설치, 조기졸업, 입학시험을 통한 능력별 학급 편성, 학교 외 영재교육 센터, 개인교사제도 등을 실행
○ 영재프로그램은 대상 학습자의 인지과정 계발, 수행 능력 계발,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 등 개별 특성과 적절성 강조, 사회ㆍ문화적 맥락 강조, 정규 교과과정의 심화ㆍ확대를 강조하는 학습 내용 강조 등 관점과 목적을 달리한 영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교육제도 안에서 실행 되고 있다.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1. 배경 및 경향
영재아의 정의
§ 사전적 정의
- “전문가에 의해 능력이 뛰어나 탁월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사회에 공헌하고 자기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기 위해 특수한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고 판단되는 자 “
§ 미국 문부성의 정의
- 영재아/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그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변별적인 특별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
Part 2. 영재아
영재아의 정의
§ 가드너의 다중지론에 입각한 정의
- 인간의 지능은 서로 다른 8가지의 지능이 존재합니다. 영재성은 다양한 영역에 나타나며, 한 영역에서 뛰어나다고 해서 다른 영역에서도 뛰어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1-2가지 영역에서 높은 지능을 지니며, 여러 영역에서 동시에 높은 지능을 지니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법상의 정의
-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합니다. 영재 교육 대상자는, 일반지능, 특수 학문 성적, 창의적 사고 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사회가 인정하는)특별한 재능 영역에서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 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
Part 2. 영재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