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재 교육
목차
Part 1. 배경 및 경향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2. 영재아
★ 영재아란 무엇인가?
★ 유아 영재의 특성
★ 영재 교육의 필요성
★ 영재성 판별의 10가지 원칙
★ 영재성의 진단 방법
Part 4. 예시
★ 각 국 영재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 예
★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문제점
★ 영재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Part 3. 프로그램 및 상담
★ 영유아 프로그램의 목적
★ 유아 영재 프로그램의 특성
★ 상담 방법
★ 부모 역할
★ 교사 역할
★ 부모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
○ 과거 - 플라톤이 특별한 지적 재능이 있는 어린 남녀를 위한 특별한 교육을 주장
○ 중국 당나라 - 특별한 황실 교육이 이루어짐
○ 르네상스 시대 - 미술, 건축, 문학 등의 특별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정부차원에서 지원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1. 배경 및 경향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1. 배경 및 경향
갤톤
1884 ~ 1894
터만 교수
1916
홀링 스워드
1920 ~ 1930
1957 10월 4일
미국, 캐나다, 호주
미국
1988
현재
동안 7,500명을 대상으로 지적 능력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지능의 유전성을 강조하며 지능을 측정.
비네-사이몬 지능검사를 개정하여 스텐포드-비네 검사로 제작
영재아동을 위한 집단 구성, 일상 활동, 조기 판별 등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구적 연구들로 관심이 증폭 됨
정신적 유전성, 정신능력의 측정, 이상 특성을 가진 아동에 대한 연구 등 경험적 과학적 연구와 심리학의 발전으로 인해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1. 배경 및 경향
갤톤
1884 ~ 1894
터만 교수
1916
홀링 스워드
1920 ~ 1930
1957 10월 4일
미국, 캐나다, 호주
미국
1988
현재
‘ 영재교육에 관한 연방 정부법’을 제정 , 각 주정부에 영재교육과를 설치하는 등 행ㆍ재정적 지원이 확대됨
미국 영재 교육 연구소 - 과학 연계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함
다양한 질적 수준의 차이를 고려한 사회문화적 맥락의 다지능을 강조하는 접근 등으로 변화ㆍ발전 되어 왔다.
스푸트닉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자 서계 여러나라들은
영재 교육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게 됨.
특수 영재 학교의 설치, 조기졸업, 입학시험을 통한 능력별 학급 편성, 학교 외 영재교육 센터, 개인교사제도 등을 실행
○ 영재프로그램은 대상 학습자의 인지과정 계발, 수행 능력 계발,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 등 개별 특성과 적절성 강조, 사회ㆍ문화적 맥락 강조, 정규 교과과정의 심화ㆍ확대를 강조하는 학습 내용 강조 등 관점과 목적을 달리한 영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교육제도 안에서 실행 되고 있다.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Part 1. 배경 및 경향
영재아의 정의
§ 사전적 정의
- “전문가에 의해 능력이 뛰어나 탁월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사회에 공헌하고 자기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기 위해 특수한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고 판단되는 자 “
§ 미국 문부성의 정의
- 영재아/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그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변별적인 특별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
Part 2. 영재아
영재아의 정의
§ 가드너의 다중지론에 입각한 정의
- 인간의 지능은 서로 다른 8가지의 지능이 존재합니다. 영재성은 다양한 영역에 나타나며, 한 영역에서 뛰어나다고 해서 다른 영역에서도 뛰어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1-2가지 영역에서 높은 지능을 지니며, 여러 영역에서 동시에 높은 지능을 지니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법상의 정의
-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합니다. 영재 교육 대상자는, 일반지능, 특수 학문 성적, 창의적 사고 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사회가 인정하는)특별한 재능 영역에서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 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
Part 2. 영재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뇌 발달과 영유아교육00
  • 프로그램이 있다.어린 아이들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면 우리는 그들의 놀라운 학습 능력에 감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 한때 인간은 백지 상태로 태어나서 교육과 경험을 통해서만 학습을 하고 한 사람의 인격과 능력은 온전히 교육과 경험의 결과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과정, 특히 말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 어떤 개념들을 익혀 나가는 과정을 보면 교육과 경험의 결과라고만 보기에는 너무 빠르고 정확한 학습이 일어

  • [교육학] 영재교육
  •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의미에서 영재교육은 정당하며 필요하다,III. 본론31. 한국. 영재교육의 현실 및 영재에 대한 인식 (1)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영재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특수 재능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최고급 창의적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것이지만, 현재의 영재교육은 전반적으로 이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기 어려운 상태다, 영재 판별 도구의 부족 및 미비, 개발된 프로그램의 부족, 훈련된 교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영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원리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을 사회적인 여건과 자신의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요구하게 되었다.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으로 어떤 특징 이론에 의하여 조직된 영유아 교육과정의 모델로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개념보다 구체화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것이다. 또한 NAEYC(1991)는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유아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모든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서술한 조직화한 틀이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