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상담의 모형과 절차(과정,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28 / 2021.10.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수아 상담의 절차는 크게 준비단계-실행단계-평가단계로 나눌 수 있다.
준비단계는 다시 문제파악-진단평가-요인 분석의 과정으로 나누며, 실행단계는 다시 상담구조-상담방법설정-상담과정으로 나눈다. 준비단계에서는 특수아가 지닌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 평가를 거쳐 문제의 요인을 분석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진단 평가는 각 특수아의 영역에 따라 평가 방법에 차이를 두고 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 실시한다.
실행단계는 직접 특수아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단계에서는 특수아 또는 특수아 부모상담에서 필요한 상담 구조화 절차를 시작으로 해서 상담의 목표를 결정하고 상담방법을 설정하고 상담을 실제로 진행해가는 과정으로 나아간다. 그리고 마지막 평가단계에서는 내담자의 주요 호소 문제에 대한 피드백을 파악해서 상담의 목표에 따라는 결과나 특수아의 문제의 해결이나 변화를 세부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이다. 상담 목표를 설정하고 일정기간 상담이 이루어졌다면, 그에 대한 평가가 따라야 한다. 평가 결과에 따라 추후상담이 결정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상담소, 아동의료센터 등에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문부성 관할 하의 유아교육기관은 전인적인 발달을 전제로 하면서 학교교육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나, 후생성 관할 하의 유아교육기관은 치료, 즉 요육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유아 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개념화 하거나 범주화 한다는 것은 학문의 시발점이 된다. 그리고 그러한 시발점이 학문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단계: 체육․음악→ 신체단련․군사훈련→ 산수․음악․기하․천문(철학의 예비교과)→ 철학(변증법, 형이상학)→ 정치 실무 (→철인정치의 실현, =추측에서 선의 이데아로가는 과정) ③아카데미아 설립 *순수학문 지향 *사변적인 학생들만 골라서 받음 *아카데미즘 정신의 기원 *현대 대학의 모체④공헌점 *최초의 여성교육 옹호자 *최초로 체계적 교육론 및 공교육론 주장 *4육론(지․덕․체․미) 강조 ⑤비판점: 교육의 기회균등을 무시(서민교육을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상담소, 아동의료센터 등에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문부성 관할 하의 유아교육기관은 전인적인 발달을 전제로 하면서 학교교육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나, 후생성 관할 하의 유아교육기관은 치료, 즉 요육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유아 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개념화 하거나 범주화 한다는 것은 학문의 시발점이 된다. 그리고 그러한 시발점이 학문의

  • 교육행정 총정리
  • 과정(feedback을 통해 과정과 산출을 효율화한다.❼ 규모가 확장되면 새로운 기능적 하위체제들을 계층적으로 만들어 간다. 이를 발전적 분화라고 한다.❽ 체제는 스스로를 효율화하기 위하여 그 과정과 절차들을 단순화하기도 하는데, 이를 발전적 단순화(progressive mechanization)라고 한다.(2) 개방체제의 모형❶ 투입 : 투입으로서의 교육행정의 주체는 중앙의 교육인적자원부와 지방의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이다. 교육행정의 하위변인으로 교육목표,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상담 활동9. 추후 활동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가족 및 기관과 함께 수행한다.10. 필요한 환경적인 수정이 이루어진 후에 유아를 배치한다.11.상담과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12.지원을 지속하고 평가한다.2① 장애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발달지체의 가능성을 최소화 한다. ② 장애영유아가 학령기에 이르렀을 때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아야 할 필요성을 취소화하여 전국의 학교를 포함한 사회가 부담해야 할 교육비용을 절감한다.③ 장애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