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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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인 경우는 별 문제가 없으나 40~50dB 정도의 청력손실을 가진 장애아는 종종 동년배들과의 생활에서 말을 하고 들을 수 있으므로 설사 그들이 이상행동을 할 경우라도 부모나 교사들은 그들의 청력손실에 대해 생각을 못하고, 심리적 ․ 정서적 원인 때문인 것으로 간주할 경우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평소에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1/ 남의 말을 듣기 위하여 자주 귀 언저리에 손바닥을 오므리는 것 같은 자세(cupping sign)를 보이는가?
2/ 대화 시에 너무 큰 소리로 말하게 되고 비비음화한 음질을 나타내지는 않는가(감음성 난청)?
3/ 대화 시에 지나치게 작고 약한 음색으로 말하고 비비음화(denasal) 음질을 나타내는가?
4/ 대화 시에 마지막 자음(m, n 등)이 탈락하게 되는가?
5/ 언어가 정상적 음질이 아니므로 대화 시에 타인으로부터 자주 웃음거리를 당하거나 그 결과 타인과의 대화를 회피하려는 증후를 자주 보이는가?
6/ 언어교과의 학습의욕이 저하되고 학업성적이 갑자기 떨어지는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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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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