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28 / 2021.10.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농인 경우는 별 문제가 없으나 40~50dB 정도의 청력손실을 가진 장애아는 종종 동년배들과의 생활에서 말을 하고 들을 수 있으므로 설사 그들이 이상행동을 할 경우라도 부모나 교사들은 그들의 청력손실에 대해 생각을 못하고, 심리적 ․ 정서적 원인 때문인 것으로 간주할 경우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평소에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1/ 남의 말을 듣기 위하여 자주 귀 언저리에 손바닥을 오므리는 것 같은 자세(cupping sign)를 보이는가?
2/ 대화 시에 너무 큰 소리로 말하게 되고 비비음화한 음질을 나타내지는 않는가(감음성 난청)?
3/ 대화 시에 지나치게 작고 약한 음색으로 말하고 비비음화(denasal) 음질을 나타내는가?
4/ 대화 시에 마지막 자음(m, n 등)이 탈락하게 되는가?
5/ 언어가 정상적 음질이 아니므로 대화 시에 타인으로부터 자주 웃음거리를 당하거나 그 결과 타인과의 대화를 회피하려는 증후를 자주 보이는가?
6/ 언어교과의 학습의욕이 저하되고 학업성적이 갑자기 떨어지는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 아동 교육
  • 청각적인 수단이나 타인의 도움 없이는 익숙한 장소에서 이동할 수 없지만 잔존시력을 활용하여 다른사람의 얼굴표정이나 몸짓 등을 쉽게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시각장애의 교육적 정의에는 시각장애 아동이란 시각장애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특별한 자료와 교육환경을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한다. 또한 시각장애는 맹 또는 실명과 저시력을 모두를 포함하는데, 맹아동과 저시력 아동은 구분되어 있기 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의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관심있는 2가지 장애에 대한 사례를 찾아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주요 내용3.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기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 분석1) 시각장애2) 청각장애3) 정신지체4) 지체장애5) 정서, 행동장애6) 자폐성장애7) 의사소통장애8) 학습장애9) 건강장애10) 발달(지체)장애4. 관심있는 2가지 장애영역에 대한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 - 시각장애1) 대상아동 배경(연령, 성별, 가족사항, 장애)2) 사례장애인의 현재 상황3) 특수교육적 접근내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법적 정의① 특수교육진흥법(1979)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가) 제2조 제3항 : 특수교육대상자란 제15조에 따라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나) 제15조 :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법적 정의① 특수교육진흥법(1979)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제2조 제3항) 특수교육대상자란 제15조에 따라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제15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 및 행동장

  •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
  • 장애학생의 교육기회 확대4. 조기교육의 확대5.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Ⅰ. 교육재활의 개관1. 교육재활의 개념교육 재활은 장애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잔존능력을 최대한도로 개발하고 보호하여 실질적인 재활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그 바탕이 되는 각종 교육적 조치와 방법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이른바 특수교육으로 표현되고 있다.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 때문에 초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통상적인 학급에서 교육받기가 곤란한 아동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