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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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의사소통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는 일반적으로 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조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언어의 장애가 특정한 다른 장애를 수반하는 것으로 판별될 경우에는 각기 취학할 학교(특수학교)가 지정되며, 그 밖에 장애의 정도에 따라 특수학급이나 보통학급에서 교육을 받도록 규정되어 있다(교사양성연구회 특수교육부회 편, 1970: 63). 이제 의사소통장애의 유형별로 교육적 조치 내용을 고찰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음장애자를 위한 교육적 조치로는 우선 개인지도를 필요로 하는 장애인가, 집단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인가를 파악하여 분류해야 한다.
그 다음, 재인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인 경우 1주에 2회 정도 언어치료사에게 치료를 받게 한다. 개인지도에 있어서는 실제적 훈련은 가정과 학교에서도 행한다는 전제 하에 치료에 대한 교사와 양친의 적극적인 협력이 요청된다.
집단 언어치료는 언어치료사들이 시간을 아끼고 언어와 흥미를 자극하기 위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서 한 마디로 말하면 장애자들을 한데 모아서 행하는 회화 체험을 통한 집단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치료는 보통 1주에 1회 정도 언어치료사가 맡고, 1주에 2회는 담임교사가 책임 지도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말더듬에 대한 교육적 조치를 논하기 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2가지 사항이 있다.
그 하나는 말더듬이 아동 자신들이 "언어구사에서 주저하고 더듬으며, 막거나 되풀이하지 않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기를 원하고 있다"는 점이며, 다른 하나는, 그들 스스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자기의 더듬는 증상을 위장, 회피하기 위하여 팔을 휘두르거나 말의 속도를 바꾸거나, 소리 지르거나, 속삭이거나, 자기의 의지력을 발휘하거나, 말을 늦추거나, 제창하거나 그 밖의 여러 가지 피상적인 노력을 시도한다는 점이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하면서 말더듬의 원인이 생리적 신체적 장애 때문이냐, 아니면 심리적 원인 때문이냐에 따라서 교육적 조치나 지도 방향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말더듬의 치료방법은 대중요법과 심리요법으로 대별한다.
Van Riper는 대중요법을 두 가지 접근법으로 설명하고 있다.
1/ 말을 더듬지 않고 언어구사를 할 수 있도록 말터듬이 아동을 가르치려고 시도하는 경우로서 결국 더듬는 것을 금지하도록 가르치려는 접근법이다.
이 접근법에서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숨쉬기, 말하기, 말 끊기, 일제히 노래 부르기 등의 방법이 주의력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기 위해 이용된다.
2/ 타인이 어떻게든 참아 낼 수 있는 방법으로 말을 더듬도록 가르치는 것으로서 이는 비록 말을 더듬을지라도 어느 정도 통제가 되어서 더듬도록 가르치는 접근법이다.
이 접근법은 말더듬이에게 기초적인 구음부터 가르쳐서 점진적으로 유창해지도록 하는 방법이다.
다음 심리요법이란, 말더듬이를 신경증적 증상으로 파악함으로써 신경질의 경감을 도모하는 치료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말더듬이를 대할 때 애정과 수용의 태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성급하게 교정을 하려 하거나 무리하게 자극하여 악화시키지 말고 능력에 맞게 해낼 수 있는 훈련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국 말더듬의 원인이 생리적 신체적 장애이든,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든 간에 운동을 시킴으로써 발음기관의 기능훈련을 시켜야 하며 입으로 불기, 노래하기, 말하기 등의 장려로 호흡이나 발성운동을 시키고, 말을 더듬는 것이 점차 개선되는 흔적이 엿보이면 계속적인 칭찬을 해 주어서 자신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
끝으로 언어발달의 지진아에 대한 교육적 조치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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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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