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 행동수정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5 / 2021.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잘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원리
가. 정적 강화
나. 부적 강화
다. 간헐적 강화원리

2. 바람직한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가. 점진적 접근원리
나. 모방원리
다. 신호제시원리
라. 변별원리

3.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가. 포화원리
나. 소거원리
다. 대체행동의 강화원리
라. 부적 강화

4. 정서적 반응을 수정하기 위한 원리
가. 회피원리
나. 공포감소의 원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이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등에 근거하여 다수의 행동수정 방법이 개발되었다. 행동수정의 여러 가지 기법은 처음에는 장애아동의 신변처리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생활지도를 위해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후에는 점차 정상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즘 더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게 하기 위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행동수정 기법은 크게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수정원리에 따라 자녀양육의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데, 주로 목표행동을 선정하고 기록하여 목표에 부합하는 강화와 체벌을 사용한다. 행동수정이론에서 제시된 원리를 요약하면 1/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키는 원리, 2/ 바람직한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3/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4/ 정서적 반응을 수정하기 위한 원리의 네 가지로 집약되는데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이숙 외,2005).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동치료와 행동수정모델0k
  • 행동치료와 행동수정모델0k행동주의는 모든 사람은 동일한 능력을 가졌다는 전제에서 시작함으로 동일한 환경 동일한 자극이 주어지면 동일한 반응을 하는데서 시작하여서 주어진 자극에 비례하거나 반비례하여 인간의 행동이 바뀌어진다는 이론이다.즉,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내적인 과정보다는 직접 관찰이 가능한 자극과 반응의 결과 나타나는 외적인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행동주의적 접근은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현재의 행동을

  • 상담심리학4공통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내용정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0
  • 상담심리학4공통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내용정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0생활과학과(가정복지)3. 를 작성할 때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등 몇 가지 유목을 정하고 핵심적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것Ⅰ. 서 론요즘 현대인은 코로나 팬더믹이후 직간접적으로 정신병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 행동주의학습이론 발전과정,학습의의, 행동주의학습이론 기본전제,교수학습설계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수정이론,성격이론, 프로그램교수법,비판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발전과정과 학습의의,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와 교수학습설계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성격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프로그램교수법과 비판 분석Ⅰ. 서론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발전과정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의의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1.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반응이다2. 복잡한 환경을 특수한 자극이라는 단위로 분석함과 동시

  • 행동수정의 기법과 사례
  • 행동을 수동행동과 작동행동으로 구분하고, 특히 조건반사로 설명될 수 없는 작동행동의 학습과정을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을 토대로 방대한 동물 실험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행동의 원리를 체계화하였다. 이에 못지않게 위대한 그의 또 다른 업적은 행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관찰과 측정, 그리고 평가 절차를 고안함으로써 행동주의 심리학의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1. 행동수정이론이란?인류의 역사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 행동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 또한 그 과정을 강조하였고 인생이란 끊임없는 과정으로 보았다.행동원리에 기초한 절차 행동수정이론은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하여 고출된 기본원리를 응용한 것이다(Skinner). 이러한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실험적 행동분석 또는 행동분석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실험적 인간행동분석 혹은 응용행동분석이라고 한다.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