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강화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상담 및 치료)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행동수정이론의 강화원리
I. 새로운 행동 강화의 원리
II. 새로운 행동 발달의 원리
III. 새로운 행동 유지의 원리
IV.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는 원리
V. 정서적 반응 수정의 원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수정이론의 강화원리
행동수정이론에서 제시된 원리를 요약하면 새로운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원리,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정서적 반응을 수정하기 위한 원리 등의 다섯 가지 원리로 집약될 수 있다. 이러한 다섯 가지원리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I. 새로운 행동 강화의 원리
새로운 행동을 강화하는 원리는 정적 강화와 부적강화로 구분된다.
․ 정적강화 :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보상을 함으로써 강화시켜 주는 과정이다.
․ 부적강화 :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불쾌한 반응을 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을 제거하고 건전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II. 새로운 행동 발달의 원리
새로운 행동발달의 원리는 모방원리, 신호제시 원리, 변별원리, 그리고 점진적 접근원리 등으로써 아동에게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고 이러한 새로운 행동발달을 유도하는 기법을 말한다. 모방원리는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을 말하며 신호제시 원리는 아동이 잘못한 행동을 저지른 후보다 행동을 하기 직전에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억시키거나 신호를 주도록 한다. 그리고 변별 원리는 특정상황에서 아동이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상황을 구별하는 신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행동이 신호에 적합할 때만 강화를 해 주며, 점진적 접근원리는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완전히 행동을 습득할 때까지 계속 강화해 나가면서 점진적으로 접근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