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동 교육방법] 영재아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5 / 2021.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잘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영재들의 학습활동 특성

II. 효과적인 영재 교수-학습 모형
1. Renzulli(1996)의 ‘삼부(3단계) 심화학습 모형’
1) 1단계(1부) 심화학습 활동 - 일반적 탐색활동
2) 2단계(2부) 심화학습 활동 - 소집단 단위의 학습활동
3) 3단계(3부) 심화학습 활동 - 개인 또는 소집단 단위의 문제해결 및 연구활동

III. Treffinger(1975)의 ‘자기주도학습 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재아동 교육방법] 영재아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은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사-학생 간 실질적인 상호작용의 장으로, 영재교육에 있어 가장 핵심적 실천적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재능이 뛰어난 영재를 판별하고 선발하였다 하더라도 이들에게 맞는 교수-학습이 제공되지 못한다면, 영재의 탁월한 잠재력은 개발되기 어려울 것이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영재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다음에서는 영재들이 선호하는 학습활동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이런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된 영재 교수학습 모형으로 Renzulli의 '삼부(3단계) 심화학습모형, 'Treffinger의 '자기주도학습 모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아 교육
  • 영재아 교육목차영재아 교육I. 일반적 지침II. 교육 과정의 차별화 : 속진과 심화1. 속진학습1) 교과에 기초한 속진학습2) 학년에 기초한 속진학습2. 심화학습* 참고문헌영재아 교육I. 일반적 지침영재 아동을 위한 교육의 목적은 각 아동들의 실제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로 개발하는 것이다. 이는 일반교육의 목적과 다르지 않고 개별적인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이 다를 뿐이다. 영재 아동을 위한 교육 활동에서는 교수내용을 조정하거나 교수방법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3. 영재아의 판별4. 영재아의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1장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사람이 신체적으로 장애를 입게 되면, 그 장애로 인해 야기된 복잡한 문제들이 그들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수 학습 진단은 보통 아동에게는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열등아나 저능아에게는 좌절과 열등감을 불러 일으켰고 우수아에게는 학습의 도전감과 성취감의 저하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져왔다.그동안 교육 현장에서는 사회 여론이나 평등주의 입장에서 저능아에 대한 보충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어 왔다. 그러나 지적 우수아의 경우, 우수아에 대한 기대감만 가지고 더 이상의 능력 계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지 않았다. 즉 영재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교육
  • 영재아동을 위한 집단 구성, 일상 활동, 조기 판별 등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구적 연구들로 관심이 증폭 됨정신적 유전성, 정신능력의 측정, 이상 특성을 가진 아동에 대한 연구 등 경험적 과학적 연구와 심리학의 발전으로 인해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Part 1. 배경 및 경향갤톤1884 ~ 1894터만 교수1916홀링 스워드1920 ~ 19301957 10월 4일미국, 캐나다, 호주미국1988현재‘ 영재교육에 관한 연방 정부법’을 제정 , 각

  • [수업전략][방법]학생별 수업전략, 교실 수업전략, 개별화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 멀티미디어활용 수업전략
  • 학습속도4) 종합 능력5) 평가와 재투입Ⅳ. 영재교육 수업전략1.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2. 가능성을 높이기3. 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4. 영재아동을 위한 심화5. 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6. 창의력 키우기Ⅴ.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1. STS를 교육과정에 적용시키는 순서2. STS를 수업에 적용하는 관점1) 과학(Science) 2) 기술(Technology) 3) 사회(Society) 3. 맥락(상황, contexts)1) 맥락은 개인적(personal)이어야 한다2) 맥락은 지역적(local)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