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목차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I.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
II.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III. Betts의 자발적 학습 모형
1. 오리엔테이션
2. 자기개발
3. 심화학습 활동
4. 세미나
5. 심층연구
* 참고문헌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의 질과 효율성은 효과적인 교사의 교수행위와 교수방법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영재들은 수업에서 고차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내용을 다른 학문들과 연계하며, 애매모호한 상황을 인내하며 탐색할 때 더욱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Tomlinson, 1999). 이러한 영재의 학습특성에 비추어 볼 때, 영재들을 위한 교수방법은 일반학생들을 위한 교수방법 이나 학습전략과는 어느 정도 차별성을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Maker & Nielson, 1996).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나 전략을 선택할 때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관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영재들에게 인지적 자극을 줄 수 있는 고급 사고능력을 다루어야 한다.
넷째, 자신의 학습속도에 맞추어서 능력을 계발시켜 갈 수 있을 만큼 융통성이 있고 개방적인 교수-학습방법 이어야 한다. 다섯째,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I.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Enrichment Triad Model)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
  • 아동들의 생활 자체를 옮겨 놓은 곳으로 보기 때문에, 아동들이 학교 경험을 통해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과 지역사회에서의 경험들을 연결시키도록 하며, 교사, 아동, 부모가 같이 참여하고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은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우선 아동들과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따라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함께 제시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론이다. 둘째, 교육과정의 상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3. 영재아의 판별4. 영재아의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1장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사람이 신체적으로 장애를 입게 되면, 그 장애로 인해 야기된 복잡한 문제들이 그들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수 학습 진단은 보통 아동에게는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열등아나 저능아에게는 좌절과 열등감을 불러 일으켰고 우수아에게는 학습의 도전감과 성취감의 저하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져왔다.그동안 교육 현장에서는 사회 여론이나 평등주의 입장에서 저능아에 대한 보충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어 왔다. 그러나 지적 우수아의 경우, 우수아에 대한 기대감만 가지고 더 이상의 능력 계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지 않았다. 즉 영재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교육
  • 영재아동을 위한 집단 구성, 일상 활동, 조기 판별 등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구적 연구들로 관심이 증폭 됨정신적 유전성, 정신능력의 측정, 이상 특성을 가진 아동에 대한 연구 등 경험적 과학적 연구와 심리학의 발전으로 인해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Part 1. 배경 및 경향갤톤1884 ~ 1894터만 교수1916홀링 스워드1920 ~ 19301957 10월 4일미국, 캐나다, 호주미국1988현재‘ 영재교육에 관한 연방 정부법’을 제정 , 각

  • [수업전략][방법]학생별 수업전략, 교실 수업전략, 개별화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 멀티미디어활용 수업전략
  • 학습속도4) 종합 능력5) 평가와 재투입Ⅳ. 영재교육 수업전략1.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2. 가능성을 높이기3. 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4. 영재아동을 위한 심화5. 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6. 창의력 키우기Ⅴ.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1. STS를 교육과정에 적용시키는 순서2. STS를 수업에 적용하는 관점1) 과학(Science) 2) 기술(Technology) 3) 사회(Society) 3. 맥락(상황, contexts)1) 맥락은 개인적(personal)이어야 한다2) 맥락은 지역적(local)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