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목차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I.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
II.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III. Betts의 자발적 학습 모형
1. 오리엔테이션
2. 자기개발
3. 심화학습 활동
4. 세미나
5. 심층연구
* 참고문헌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의 질과 효율성은 효과적인 교사의 교수행위와 교수방법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영재들은 수업에서 고차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내용을 다른 학문들과 연계하며, 애매모호한 상황을 인내하며 탐색할 때 더욱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Tomlinson, 1999). 이러한 영재의 학습특성에 비추어 볼 때, 영재들을 위한 교수방법은 일반학생들을 위한 교수방법 이나 학습전략과는 어느 정도 차별성을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Maker & Nielson, 1996).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나 전략을 선택할 때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관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영재들에게 인지적 자극을 줄 수 있는 고급 사고능력을 다루어야 한다.
넷째, 자신의 학습속도에 맞추어서 능력을 계발시켜 갈 수 있을 만큼 융통성이 있고 개방적인 교수-학습방법 이어야 한다. 다섯째,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I.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Enrichment Triad Model)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