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요보호 아동그룹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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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 1
Ⅱ 요보호 아동그룹홈의 이해 / 2
1. 그룹홈의 개념 / 2
2. 요보호아동그룹홈의 의의 / 2
3. 그룹홈의 이론적 배경 / 3
Ⅲ 그룹홈의 현황과 내용 / 3
1. 우리나라 요보호 아동 그룹홈의 발달과정 / 3
2. 우산모델을 통해 본 그룹홈의 역할 / 4
3. 실제 그룹홈의 역할 / 5
4. 그룹홈의 종류 / 6
5. 요보호 아동그룹홈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능 / 8
6. 그룹홈의 대상아동 / 9
7. 그룹홈에서의 프로그램 / 10
Ⅳ. 외국의 그룹홈 / 11
1. 미국의 집단 가정(Michigan주를 중심으로) / 11
2. 일본의 집단 가정 / 12
Ⅴ. 20○○년 그룹홈관련 정책내용 / 13
1. 운영 / 13
2. 지원내용 / 14
3. 행정사항 / 14
Ⅵ. 기관 사례 : 한울타리 공동생활가정 / 15
1. 기관개요 / 15
2. 연혁 / 15
3. 교육활동 / 16
Ⅶ. 그룹홈의 문제점 / 17
1. 그룹홈 현황에 대한 국가의 파악 /17
2. 시범사업의 확대 /18
Ⅷ. 결론 / 18
Ⅸ 별첨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하여 사회구조와 가족구조 또한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그로 인해 가족의 역할과 가치관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가족의 변화는 많은 문제점들을 양산하고 있다. 아동의 보호 부양에 대한 책임의식까지 감소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가족해체현상을 초래하여 가정의 아동양육 기능을 크게 약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가정에서 보호 양육 받지 못하는 아동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은 최초의 안전장치인 가족에서 행복하게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그렇지 못한 아동에 대해서는 우리가 가족의 기능을 대신해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러하여 우리나라에서는 그 하나의 일환으로 아동복지법 제 16조 10항에 공동생활가정 -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 명시해 두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아동 보호의 책임을 지우고 있다. 하지만 현재 아동 그룹홈은 다른 그룹홈에 비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아동 그룹홈의 현황보다는 그룹홈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요보호 아동그룹홈의 이해
1. 그룹홈의 개념
그룹홈에 대한 정의가 학문적으로 명확한 것은 아니지만 미국아동복지학회에서는 그룹홈에 대해 소규모이고 지역사회 내에 위치해 있으며 가정적 보호가 가능한 12인 이하의 소규모 거주시설을 말하고 있다. 즉 아동의 발달에 필요한 일반가정과 유사한 정상적인 환경을 말하는 것이다.
2. 요보호 아동그룹홈의 의의
아동 복지서비스 중 부모가 아동을 양육ㆍ보호할 능력을 상실하였거나 그 역할을 회피할 때 제공되는 서비스를 대리보호서비스라고 한다. 대리보호서비스는 크게 입양서비스, 가정위탁서비스와 시설복지서비스로 분류되는데 요보호아동 그룹홈은 가정위탁서비스와 시설복지서비스의 중간 형태로 큰 단위의 위탁가정이나 작은 시설로 볼 수도 있으나 가정위탁서비스보다는 시설복지서비스에 가까운 개념으로 보는 경향이 더 지배적이다.
시설복지서비스는 다시 크게 대규모 시설복지서비스와 소규모 시설복지서비스로 분류할 수 있다. 시설의 규모를 몇 명 기준으로 대규모와 소규모로 구분하느냐에 대한 정확한 근거는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대규모 시설복지서비스는 30인 이상의 아동을 지역사회의 일반 가정과는 명확히 분리된 시설에서 보호ㆍ양육하는 것을 말한다면, 소규모 시설복지서비스, 곧 요보호아동 그룹홈은 5~10명, 많게는 15명의 아동을 일반 지역사회 내의 가정집에서 가정과 유사한 형태로 보호ㆍ양육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3. 그룹홈의 이론적 배경
1) 발달이론(developmental theory)
발달이론은 Henry W. Maier등에 의하여 수립된 이론으로 아동, 청소년의 발달의 시기와 단계는 사회문화적 배경과 경험에 따라서 아동들 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발달이론적인 관점은 사회사업가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클라이언트가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한 이해와 유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발달이론은 심리사회적인 접근이나 행동수정이론과는 달리 발달과정상의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안정적이며 지지적인 환경과 친밀하고 지속적인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접근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그룹홈과 같은 접근방식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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