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이론에는 1)행동주의 2)인본주의 3) 민주주의 4)교류분석 5)행동수정이 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7 / 2023.12.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목차
1.서론
2.본론
1)부모교육이론에는 1)행동주의 2)인본주의 3) 민주주의 4)교류분석 5)행동수정이 있다.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래의 유형 중 하나를 설명하시오.
-행동수정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심리학자 에릭슨이 20세기초에 8단계 인간 발달 과정을 제시한 이래 심리학자들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연구하는 발달심리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발달심리학은 부모교육론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다양한 발달심리학을 근거로 부모교육론도 다양한 측면에서 발전하였다. 부모교육론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대체로 부모와 자녀 사이 의사소통을 강조한 점이나 유아의 책임감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 면에서는 공통점을 가진다. 반면 부모의 권위를 어느 정도로 인정할 것인지, 유아 행동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다. 부모 권위를 크게 인정하고 유아 행동변화에 큰 관심을 둔다는 점에서 행동주의 부모교육론은 그렇지 않은 다른 나머지 부모교육론과는 다르다. 이러한 점으로 부모교육 이론 중 하나의 이론인 행동수정의 유형을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영유아교수방법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2019
보육과정,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2019
부모교육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201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이효신, “발달장애아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행동주의 접근법의 변화와 문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5(3); 2006.
김수영, “행동주의와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교수행위 분석,” 『아동학회지』 15(2);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의 개요와 부모교육이론 조사
  • 1) 부모교육의 개념부모교육이란 교육학 사전에는 이미 성인이 된 사람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으로 정의를 내렸다. 이러한 개념 속에서 부모교육의 위치는 성인교육 내지는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아동의 양육과 교육 활동에 관여하고 또한 참여하고 있는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그들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유안진․김연진, 2005).또

  • 다양한 부모교육이론의 특성을 유사점과 차이점을 들어 설명하시오
  • 1) 유사점2) 차이점(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2)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3) PET 부모교육이론(4) 상호교류분석이론(5) 행동수정 이론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부모교육이란 부모교육,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개입, 그리고 부모역할 하기이다. 부모교육이란 미국에서 1920년대부터 사용된 용어이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변화를 주기 위하여 하는 교육적인 활동이라고 간략하게 정의할 수 있다. 부모교육의 역사를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고찰해보고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부모교육의 정의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를

  •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A+)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부모교육의 개관2. 부모교육 이론의 배경(1)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3) 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4) 상호교류 분석(5) 행동수정 이론3.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2) 부모교육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3) 부모교육이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4.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목적5.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에 대한 부모교육의 내

  • 부모교육이론에는 1)행동주의 2)인본주의 3) 민주주의 4)교류분석 5)행동수정이 있다
  • 부모교육이론에는 1)행동주의 2)인본주의 3) 민주주의 4)교류분석 5)행동수정이 있다.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래의 유형 중 하나를 설명하시오.목차1.서론2.본론1)인본주의란? -떼쓰는 아이3.결론4.참고문헌 1.서론교육에서 가장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인은 바로 가정에서 배운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교육사전에서는 부모교육을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이나 예비부모들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으로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 가정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