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에 대한 주요견해를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흥미 영역 구성의 중요성과 구체적 구성 방안에 대하여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09 / 2021.06.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에 대한 주요견해를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흥미 영역 구성의 중요성과 구체적 구성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에 대한 주요 견해

2. 놀이에 대한 주요 견해를 기초로 흥미 영역 구성의 중요성

3. 흥미 영역 구성의 구체적 구성 방안
1) 쌓기놀이 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조작 영역
4) 미술 영역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흥미영역이란 유아를 위한 교실을 조성하기 위한 적절한 방식 중에 하나로, 주간 및 일일 주제와 연계한 학습 목표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재료들이 제시되어 있는 독립적인 장소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도 유아의 발달수준 및 능력과 흥미에 부합하는 실내ㆍ외 물리적 환경을 영역별로 구분지어 제시하고 있다. 실내 환경으로는 쌓기놀이 영역, 역할놀이 영역, 언어 영역, 음률 영역, 미술 영역, 수ㆍ조작 영역과 과학 영역이 있고, 실외 환경으로는 운동놀이 영역, 자연탐구 및 관찰 영역, 모래ㆍ물놀이 영역, 휴식 영역, 작업 영역 및 놀잇감을 보관할 수 있는 보관창고 등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에 대한 주요견해를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흥미 영역 구성의 중요성과 구체적 구성 방안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서연(2016). 유치원의 쌓기영역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 외(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부ㆍ보건복지부.
김선영 외(2015). 쌓기놀이 영역 지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현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박애경 외(2018). 유아의 놀이성과 인지능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통합교육 평가
  • 이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편성ㆍ운영되는지를 평가한다. ▫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 교육 환경 및 교육 활동 자료가 활동 주제, 활동 내용, 유아들의 발달 특성, 교육 활동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는지를 평가한다. ▫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반영한다.덱커와 덱커(Decker & Decker, 1976)는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 혹은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유

  • [2021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B형][출처표기]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
  • 영역에서 발달의 적기에 있는 유아기에 대한 지도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는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인성교육이다. 오늘날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성은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남을 배려하며 서로 인정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품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기의 인성교육은 기존 지식 및 가치의 전달이 아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이 있어 이들과 토론회를 가졌었는데, 이 토론회에는 아들러와 융도 참여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도 의견을 달리하는 바 있어, 나중에는 프로이드를 떠나 그들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 자신은 죽 을 때까지 그의 이론을 계속 발전시켰으며, l6년 간 턱 암으로 고생하다가 83세의 나이로 런던에서 생애를 마쳤다.2.성격의 구조성격은 원초아, 자아 및 초자아의 세 가지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성격 의 이러한 각 영역들은 고유의 기능,

  • 청소년 여가 활성화 연구의 필요성 이론적 배경
  • 흥미, 적성, 가치관을 고려한 진로 선택이 아니라 단지 성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해야 하는 시기를 맞는 청소년들의 정체감의 혼미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갈등은 더욱 심화되고 자신과 맞지 않는 진로를 선택하게 되거나 능력 이상의 것을 스스로 요구하면서 좌절을 겪고 탈선하게 된다. 청소년은 신체적인 변화와 성장에 적응해 나가고 자신의 존재와 역할에 대하여 끊임없이 고민하고 갈등하면서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는데 이 시기

  • 유아 예술활동을 돕는 감상법
  • 견해를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5. 유아의 미술 감상 발달 과정1) 롯친스(Rochins)의 감상능력 발달과정 (김영학,1982) 제1기(4~5세) : 묘사능력이 낮으며 그리는 것보다는 보는 것에 흥미를 갖는다. 따라서 이 시기부터 좋은 그림책을 보여주어 미래의 감상력의 기초가 되게 한다. 제2기(6~10세) : 아동들의 충부난 상상력에 의해서 자유분방하게 그리는 시기로 그림을 보는것보다는 자기표현에 흥미를 갖는다. 그러므로 이 시기를 예술적 감상시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