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의 마케팅성공사례 -국내 서비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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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문


Ⅱ. 서론

1. 기업소개

2. 선정동기


Ⅲ. 본론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Ⅳ. 결론


Ⅴ. 부록

1. 감상문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서론

1. 기업소개
1962년 12월 종래의 유사금융기관과 관련 법률을 통폐합하고 영세금융에 관한 정부의 시책에 부응, 서민경제의 발전과 향상을 기하기 위한 주식회사 국민은행의 설립을 위해 국민은행법(법률 1201호)이 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1963년 서민금융전담 국책은행으로 새로이 국민은행이 발족되었다. 1994년 기업공개 및 공모증자에 이어 국민은행법이 폐지되고, 1995년 2월 완전 민영화되었다. 거래대상기업도 확대되어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까지 여신거래가 가능해졌다. 1998년 6월에 퇴출된 대동은행(주)을 인수하였으며, 2000년 9월에는 총수신 70조 원을 돌파하였다.
은행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의 금융기관들은 금융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경영 효율화와 대형화를 지향한 새로운 경영 전략을 진행시켜왔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금융기관의 합병 등을 통한 대형화와 금융기관의 전환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금융산업에 대한 진입, 퇴출을 원활히 하고 금융기관간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함으로써 금융산업의 구조개선이 시장 원리에 입각하여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었으며, 정부는 이러한 금융기관의 구조조정 방안을 인수와 합병을 중심으로 채택하고 있었다. 이런 와중에 2001년 4월 23일 국민은행과 주택은행간의 합병이 발표 되었는데,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국내 금융시장을 한 단계 선진화시킨 협상 성공사례라고 평가 하였다.
이렇게 2001년 4월에 합병 본 계약을 체결하고, 통합은행의 상호를 국민은행(주)으로 하여 11월 1일 새롭게 출범하였다. 2003년 5월 신용카드사업 일원화와 경영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국민신용카드(주)와 합병계약을 체결하였다.

지난 2008년은 초유의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으면서 2009년 은행권은 어느 때보다 위기와 고통이 많은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도 KB국민은행은 주목 할 만한 업적을 남긴 한 해였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성공적인 지주회사 출범, 국내 금융기관 중 최고수준의 신용등급, BIS 비율 및 Tier1 비율과 카자흐스탄 BCC은행 인수 등을 통하여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고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1위 달성 및 최고 수준의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등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영 방침을 바탕으로 KB 국민은행은 ‘아시아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라는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다.
국민은행은 ‘현지 기업/현지인을 대상으로 규모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금융 사업’의 모델을 아시아 지역에서 개척하고 이런 모델을 대표하는 금융회사가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요 활동지역은 아시아이지만 내부 조직 및 사업 시스템은 세계적 은행과 견주는 수준의 경쟁력을 추구한다. 그리고 전통적인 은행 업무를 근간으로 고객의 다양한 금융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은행 역량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또한 국민은행은 사업을 영위하는 국가 및 Community에 대한 책임을 다하여 사회 공헌 차원에서도 모범적인 기업이 되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헌 및 논문
『서비스 마케팅』-이명식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8』 -KMAC
『현대마케팅론』 -송용변
『은행서비스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최병수
『은행서비스 품질의 평가 및 측정에 관한 연구』-이장노, 김창수

▶홈페이지
http://www.kbstar.com/ (국민은행)
http://kr.acnnewswire.com/rss/rss_kr.asp (ACN Newswire)
http://www.kif.re.kr/ (한국금융연구원)


▶인턴넷 신문기사 (각주로 달았음)
동아일보 2008-03-12
디지털데일리 2009-03-31
프라임경제 2009-04-24
헤럴드경제 2009-10-14
한국경제 2009-10-26
이데일리 2009-11-05
한국일보 2009-11-05
아시아경제 2009-11-10
아시아투데이2009-08-17 / 2009-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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