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론 비교교육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교교육학 연구방법
-문제 해결적 접근법, 과학적 방법
비교교육론
Brian Holmes
Holmes의 이론 중 주요 측면
형태의 확립
part1
part2
part3
CONTENTS
Part1. Brian Holmes
비교교육학 연구방법
-문제 해결적 접근법,
과학적 방법
Brian Holmes
원로학자들의 비교연구가 비과학적이라고 비판
비교교육학을 사회과학적인 학문으로 확립할 것 주장
사회적인 현실을 과학적으로 인식하는 미시적 접근 주장
Part1. Brian Holmes
Brian Holmes의 주장
비교교육학
교육의 개혁, 계획적 발전 수단
지식과 이론의 발전을 지켜주는 탐구의 방법
교육과학 → 비교교육학적인 연구에 의해 개발가능
개혁의 수단으로 연구접근법 선택
과학적 접근법에 대해 후상대성적 견해
문제해결방법 개발
반성적 사고의 분석에 초점
비교교육학 연구방법
-문제 해결적 접근법,
과학적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교육학자들은 진정한 인간교육은 삶의 좋은 측면뿐만이 아니라 삶의 불합리한 측면, 즉 삶의 추한 측면까지도 포함한 전체로서의 인간교육으로 파악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입장을 그들은 인간주의적이라고 본다. 즉, 실존주의자들은 죽음좌절갈등고통공포성 등과 같은 어두운 측면들을 감추거나 거짓교육을 시키지 말고 떳떳이 교육내용으로 채택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또한 교사는 이러한 내용의 문제를 촉진시켜 문제해결을 도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신명희(1998). 한미 문화 차이에 따른 의사 소통 장애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이경옥(1991). 중학교 영어교사들의 영어교수법 이해와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이경환 외(2000). 초중고등학교 외국어(영어)과 교육과정 기준. 교육부. 이병호 외(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이용숙 외(1994). 교육과정 개혁 국제비교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이완기, 최연희, 부경순, 이

  • 내가 생각하는 교육관 그리고 비전이나 꿈
  • 교육학(평생교육사)를 공부했고, 현재 청소년학과(청소년지도)와 평생교육학을 배우면서 사회에 미소와 실천으로 답을 하고 있으며, 제가 태어나던해 헤시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던, 농민들에게 30시간의 교육만 받고도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 브라질 국립문명퇴치 프로그램의 책임자(500만명 교육), ‘은행적금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문제제기식교육’을 역설하고. 대안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를 유발하는 ‘해방의 교육’

  • 사회와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서의 도덕교육론(Durkheim,Kohlberg,Dewey)
  • 교육학 방법은 교실을 하나의 사회집단으로 인식해 활용하자는 데에 있다.Kohlberg는 교육과정, 참여적인 학교 환경, 교사의 끊임없는 공부에 관심을 두고 이에 바탕이 된 도덕교육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도덕교육에서 공식적인 점보다도 비공식적, 또는 잠재적인 교육과정이란 면에 다가가 도덕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하였는데 집단, 또는 공동체의 ‘도덕적 분위기’나 ‘성격’등을 도덕쟁점을 해결해내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그리고 교사의 끊

  •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미래 문화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3) 비판 : 미래사회를 어떤 가치관에 기초해서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증이 결여되어 있음. 행동과학을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 즉, 지나치게 맹신하는 데서 오는 한계성이다 민주방식에 대한 지나친 기대이다. ※ 문화연속체상의 비교 : 항존주의는 과거, 진보주의는 현재, 본질주의는 과거, 현재의 중간위치, 재건주의는 미래를 지향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