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서의 도덕교육론(Durkheim,Kohlberg,Dewe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와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서의 도덕교육론
< 목 차 >
1. 들어가면서
2. Durkheim,Kohlberg,Dewey의 도덕교육론의 비교 및 대조
가. 개인과 사회
나. 도덕 원리
다. 윤리에서의 이성
라. 형식과 내용
마. 행위
바.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
3. 결론
가. 정리
나. 나의 도덕교육 사례
다. 도덕교육에서 활용
1. 들어가면서
작년에 E.H ca의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어보게 되었다. 상당히 난해하고 어려운 책 이였지만 남자친구의 부탁과 레포트를 제출해야했기에 두 눈에 힘주어 가며 읽어갔던 기억이 떠오른다. 그때 나는 이런 의문이 생겼다.
역사란 무엇인가 1장 역사가와 그의 사실 이 장을 읽어보게 되면서 인문학에서는 사회와 개인 이 두 가지 - 서로 필요로 하며 때로는 서로를 따로따로 보려는 닮으면서 닮지 않은 - 개념을 가지고 수많은 논쟁과 수많은 생각이 오고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도덕 교육론에도 이와 같은 개인과 사회의 개념에 대한 도덕교육학에 관련된 이론은 없을까? 도덕에서의 도덕적 성숙이 과연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일까? 아니면 개인적 스스로 이루어지는 것인가? 아니면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분명 철부지 어린아이는 부모님이 식당에서 뛰지 말라는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노는 아이들이 있다. 하지만 나이가 차면 식당에서 뛰고 돌아다니는 행위는 찾아보기 힘들게 된다. 하지만 비슷하지 않은 교육과 환경을 받아온 A, B, C가 있다고 하면 서로 간에 각각 다른 도덕적인 면들을 찾아 볼 수 있다.
과연 무엇인가? 개인 스스로 성장하면서 도덕적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인가? 아니면 사회적 도덕교육을 통하여 각각의 도덕적 성숙도가 달라지게 되는 것인가? 나는 이런 생각을 품고 어떤 것이 맞을까 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뒤지고 거기에 따른 이론들을 찾을 수 있었다. 물론 개인, 사회, 개인과 사회의 상호관계 이 세 가지 중 어느 한 가지가 맞는 건 아니지만 각각의 도덕교육론 에 대하여 좀 더 공부해보고 도덕교육에서의 어떤 적용방식을 찾을 수 있을지 이 레포트를 통하여 생각하며 논하겠다.
2. Durkheim,Kohlberg,Dewey의 도덕교육론의 비교 및 대조
가. 개인과 사회
Durkheim
도덕을 사회적 수준에서 개념화 → 사회에 의해 창조되고 사회를 목표로 함
도덕은 사회적 규칙들과 활동들로 구성된 사회현상인 동시에 사회적 사실
그러나 뒤르깽은 사회적인 것만 취급한 것은 아니다.
사회적이고 비개인적인 것 vs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인간도 존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