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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왜 그들은 ‘보살’이 되었나
상업자본주의 및 연극이론으로 바라본
한화 이글스 팬 문화
contents
01. _ 서 론
1) 선행연구
2) 현상소개
02. _ 본 론
1) ‘보살’팬문화에 대한 기존의 설명 및 한계
2) 거시적 차원에서의 현상분석 : 기업
3) ‘보살’팬 문화의 형성과정 및 확산
4) 개인적 차원에서의 현상분석 : 한화팬
03. _ 결 론
1) 세가지 단계의 교차점으로서의
‘보살’팬 문화
2) 연구의 한계
서론 _ 선행연구
스포츠의 다양한 의미
1) 여가활동으로서의 신체활동 (ex. 등산, 자전거 타기, 암벽등반)
2) 격렬한 신체 사용이 없는 경쟁적 활동 (ex. 당구, 바둑, 사격)
3) 직업으로의 스포츠 (프로스포츠)
4) 관전 대상으로의 스포츠
서론 _ 선행연구
스포츠 팬 집단은 하나의 결합태(Figuration)[김원제, 2004]
- 집단 내부의 개인 간 상호 지향적, 의존적 관계
- 하나의 팬 집단이 다른 집단과 다툼, 갈등, 타협의 과정을 경험
- 각 집단이 독특한 특성을 가지며, 예측하기 어려운 동태적 성격
프로스포츠 및 스포츠 팬 문화를 추동한 미디어의 힘
- 미디어 : 스포츠 홍보 및 보도를 통해 스포츠의 사회적 위상 제고
스포츠가 새로운 문화현상으로 자리잡도록 하는 기제
- 스포츠 : 미디어의 중요하고 흥미로운 보도거리로 역할
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연관으로, 스포츠는 빠르게 일상문화화
서론 _ 선행연구
다양한 범주의 스포츠가 가지는 광범위한 공통점
-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승리 지향적, 성취적 활동이다
개인적 여가활동 :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 자연의 장애 극복
경쟁적 활동 : 다른 개인 또는 집단보다 더 나은 기록을 달성
프로스포츠 : 개인적으로 높은 성적의 달성 및 팀의 승리가 목적
관전으로서의 스포츠 :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승리가 목적
서론 _ 선행연구
pro sports
관람스포츠 선호계층 증가 + 기업의 마케팅 전략
관중 입장료, TV나 라디오 중계권료, 구장 이익금, 라이센싱 등이 주 수입원
관람이 주 수입원과 연결되기 때문에 관람객이 많은 종목에는 기업의 관심이 쏠리게 되고 관람객 증가가 프로스포츠 생존의 필수조건이자 중요한 목표가 됨
경기성적
흥행
구단 기업
충성도
이미지
한화팬은?
서론 _ 현상 소개
한화 이글스
- 대전 광역시를 연고로 한 대한민국의 프로야구 구단
- 1986년 3월 8일 창단
- 우승 경험 1회 (1999), 최근에는 최하위권 성적 유지
- 독특한 팬 문화로 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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