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선발 입시제도 교육경쟁 학교 교육 문제 교육의 선발 기능 학벌주의 학력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 선발과 입시제도 및 교육 경쟁
목차
학교 교육 문제의 역사적 근원
교육의 선발 기능에 대한 상반된 관점
교육 경쟁
학교 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2
1. 학교 교육 문제의 역사적 근원
3
1. 학교 교육 문제의 역사적 근원
일제 강점기
4
1. 학교 교육 문제의 역사적 근원
일제 강점기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지배하고
다스릴 수 있는가?
한국 정신문화의 비판을 통해 학교 교육을 보급
5
1. 학교 교육 문제의 역사적 근원
일제 강점기
잔재
학력주의
국가주의 교육
도구주의 교육
6
1. 학교 교육 문제의 역사적 근원
미국의 교육 원조
1950년 한국전쟁
현재
교육제도의 수립을 위해 한국인을 돕는다는 명목
But, 군사적 지배를 합리화
미국의 입지 강화
미국 지향적인 인물 선발
미국식 교육을 한국에 이식
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교육경쟁과 교육열
  •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나타내는 학력(學力) 중시상징적 학력사회: 학교를 다닌 이력 즉, 졸업장을 나타내는 학력(學歷) 중시3) 교육 경쟁 분석을 위한 개념적 도구들하위경쟁: 다른 경쟁의 과정적 수단 또는 준비로서 기능 ex) 고교교육에서의 경쟁상위경쟁: 상대적으로 목표의 위치에 있는 경쟁 ex) 대학입시 경쟁학력경쟁(대졸학력 갖기 경쟁), 학벌경쟁(일류대 졸업하기 경쟁), 점 수경쟁, 등수경쟁4) 교육선발제도와 교육경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 교육이란2. 한국 사교육의 현재 문제점1) 학벌주의와 학력주의2) 왜곡된 교육경쟁구조3) 대학의 입학전형과 입시제도의 문제4) 열악해 지는 학교교육5) 고학력 추구 경향6) 주입식 교육3. 한국 사교육의 현재 문제점이 사회문제로서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1) 사교육비는 곧 출산의 부담2) 사교육 시장 확대에 따른 교육 정책 시장의 축소3) 공교육의 본연의 기능 약화4) 교사의 역할 상실5) 학교 교육의 부실6) 공교육 붕괴의 위적 요인7) 진정한 교육

  • [학벌주의, 학력주의, 학벌, 학력] 학벌과 학력 그리고 학교, 학벌주의(학력주의) 연줄사회와 그 보수성, 학벌주의(학력주의)의 폐해, 학벌주의(학력주의)의 극복 방안, 학벌주의(학력주의) 관련 제언 분석
  • 학벌주의(학력주의)의 폐해1. 사회적 불평등의 기제인 학벌 2. 문화적 봉건성3. 보통교육의 파행 4. 대학교육의 파행과 국가 경쟁력의 저하Ⅴ. 학벌주의(학력주의)의 극복 방안Ⅵ. 학벌주의(학력주의)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학벌주의는 학력주의와 마찬가지로 자본주의 정치경제질서의 산물이다. 즉 전통적인 신분제가 몰락한 이후 사회적 희소재의 배분과 사회적 재생산을 위해 특정한 학력의 취득이 가장 중요한 ꡐ자격ꡑ 획득 수단으로 등

  • [교육행정] 사교육
  • 학교의 학업 성취도 평가 : 선다형 시험과 석차 중심→ 암기와 문제 풀이 위주의 교육 조장 → 무한 경쟁② 대학의 입학전형과 입시제도의 문제 : 수능이 중요한 입학 전형 자료로 활용, 수능의 점수 차가 대학 입학의 당락을 결정하게 되는 구조③ 학생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학교교육④ 정부의 교육에 대한 과소 투자: 낡고 부족한 학교의 시설, 충분한 법정 교원 수의 미확보, 과도한 학급당 학생 수 등의 문제3. 사교육의 순기능1) 공교육의

  • 사교육(학원, 과외)기관, 사교육(학원, 과외)현황, 사교육(학원, 과외)쟁점, 사교육(학원, 과외)개선방안,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경감방안
  • 학교로 부상하고 있다. 의식적으로도 과외는 학생들에게 큰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고 수용되고 있다. 과외는 과외금지 해제조치 이후 명실상부하게 우리의 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다. 그로나 그것이 교육에 긍정적이 아닌 필요악의 존재로 다가오는데 문제가 있다. 과외 하는 학생의 70%가 대입제도의 평가방식이 부당하다고 하면서도 과외를 받고 있는 사실이 이를 말해준다. 그들에게 과외는 타당도가 부족한 현존 입시평가제도에서 살아남는 수단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