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교육

1. 사교육 및 사교육비의 개념

2. 사교육의 발생원인

3. 사교육의 순기능

4. 사교육의 역기능

5. 사교육의 실태

사교육비 관련 정부 교육정책의 변천 과정 및 분석 / 평가

가. 사교육비 관련 정부 교육정책 분석

1.*중학교 입시 사교육대책 추진기 : ‘중학교 무시험 입학’ 정책 (1968. 7. 15)

2. 사교육 금지 시기 : ‘7․30교육개혁조치’ (1980. 7. 30)

3. 사교육 금지 조치의 변경․보완 시기

4. 사교육 전면 허용기 : 헌법재판소의 과외금지조치의 위헌 결정(2000. 4. 27)이후

5.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2002년 참여정부 출범이후

나. 사교육비 관련 정부 교육정책 종합 평가

현 정부 정책

1. 학원비 경감 방안

2. 방과 후 학교

3. EBS 수능 교육 방송

본문내용
사교육

1. 사교육 및 사교육비의 개념
• 사교육이란?
– 사전적 정의 : 개인이나 사법인 등이 베푸는 교육.
– 사교육은 통칭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습"을 말한다.
• 사교육비란?
–교육활동에 투입되기는 하지만 ‘공공회계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학부모 내지는 학생이 직접 지출하는 경비’
Ex) 교재구입비, 부교재구입비, 학용품비, 수업준비물비, 학교지정의류비, 입시학원비, 개인과외비, 특기재능학원비, 단체활동비, 교통비, 급식비, 하숙비, 잡비, 방문과외 등

※ 공교육[ 公敎育, public education ]이란?
①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 하는 학교교육.
② 보통의 의미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 ·관리하는 국 ·공립학교의 교육만을 공교육이라고 한다.
③ 그러나 최근의 넓은 의미로는 공교육에 준 하는 사립학교의 교육도 공교육에 포함시키고, 공교육은 과외와 같은 사교육과 구별하는 뜻으로 쓰인다.

2. 사교육의 발생원인
1) 한국사회의 경쟁구조 : 학벌주의와 학력주의
-사회의 경쟁구조에서 학력과 학벌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
-"일류대학 진학" 그 자체의 가치를 지나치게 높게 평가함
2) 학부모의 교육열과 전략
-학부모의 More-better-extra learning의 선택
: 좋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더 많은(more) 입시과외와 더 좋은(better) 학원을 찾아서 필요 이상(extra)의 사교육을 추구하는 More-better-extra learning으로 가게 됨.
3) "참된 학업성취"에 대한 철학, 개념, 기준 미정립
: 공교육에 대한 교육 주체와 사회 인식의 결여
4) 왜곡된 교육 경쟁구조와 대학의 입학전형과 입시제도
① 왜곡된 교육경쟁구조
-현재 학교의 학업 성취도 평가 : 선다형 시험과 석차 중심
→ 암기와 문제 풀이 위주의 교육 조장 → 무한 경쟁
② 대학의 입학전형과 입시제도의 문제
: 수능이 중요한 입학 전형 자료로 활용, 수능의 점수 차가 대학 입학의 당락을 결정하게 되는 구조
③ 학생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학교교육
④ 정부의 교육에 대한 과소 투자
: 낡고 부족한 학교의 시설, 충분한 법정 교원 수의 미확보, 과도한 학급당 학생 수 등의 문제


3. 사교육의 순기능
1) 공교육의 부실한 학습 환경 보완 &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교육의 효과 기대
-공교육 : 학급당 인원 多, 교육기자재와 학교시설 부족 → 개별교육의 어려움
틀에 박힌 경직성 → 학생의 개성 발휘되기 어려움.
-사교육 : 비교적 작은 규모의 학생집단 지도 → 학생 학습능력, 특성 파악 → 맞춤학습
학생 스스로가 원하는 방식대로 자유롭게 학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대학 입시제도(入試制度)의 문제점과 사교육 경감대책- EBS 수능 강의를 중심으로 -Ⅰ. 서론한 나라에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국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혹은 그 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교육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 국가는 매우 많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그 과정을 평가한다. 그 것이 바로 교육 행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행정 그 자체는 교육이 올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교육행정]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사교육비 지원
  • 목 차Ⅰ. 서론 - 들어가며Ⅱ. 본론 -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사교육비 지원1. 방과후학교 바우처제도2. EBS교육방송 활성화 및 지원3. 대학생 멘토링Ⅲ. 결론참고문헌Ⅰ. 들어가며 우리나라 경제는 지난 40여 년간 1인당 국민소득이 100배가 넘게 성장하였다. 우리나라의 기적 같은 경제발전은 국가의 리더십과 함께 근본적으로는 양질의 풍부한 인적 자원이 그 근간이 되었다. 특히 자식교육을 위해서는 어떤 희생도 마다하지 않는, 세계에서 유래가 없

  • [교육행정] 사교육비 지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교육비 지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 론지난 20여 년 동안 사교육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은 것은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이다.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최대 목표는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고교교육의 모든 기준은 오로지 입시와 관련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은 학생들 사이에 치열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극심한 이기심을 조장한다. 인성도덕교육의 결

  • [교육행정] 공교육의 위기 -사교육비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공교육의 위기』 -사교육비-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공교육의 실태와 문제점2. 공교육의 실패와 원인3. 공교육부실에 따른 사교육의 증가4. 공교육ㆍ사교육 비교5. 사교육 실태6. 사교육의 문제점Ⅲ. 결론- 교육정상화를 위한 각계의 노력Ⅰ.서론2005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결과 재수생과 재학생의 상위 50% 평균점수는 인문계가 13.6점, 자연계는 18.1점 차이가 났다. 특히 인문계는 전체 평균과 상위 50% 평균에서 모두

  • [사회, 교육행정]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개 요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교육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공교육의 붕괴로 인한 사교육의 범람이다. 사교육이란 공립교육 기관 이외의 사립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설학원에서 실시되는 교육 및 학습지 방문교육들을 지칭하는 비정상적인 개념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 현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론▲ 우리나라 교육실태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