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학원, 과외)기관, 사교육(학원, 과외)현황, 사교육(학원, 과외)쟁점, 사교육(학원, 과외)개선방안,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경감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개념

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시작

Ⅳ. 사교육(학원, 과외)의 범위

Ⅴ. 사교육(학원, 과외)의 기관
1. 유치원
2. 보육시설
3. 학원
4. 선교원

Ⅵ. 사교육(학원, 과외)의 현황
1. 과다 사교육비로 인한 가계의 어려움, 조기유학 및 해외유학 급증
2.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약화
3. 과도한 조기교육과 입시교육으로 인한 아동과 청소년의 인권침해
4. 계층 간 교육 불평등의 확대

Ⅶ. 사교육(학원, 과외)의 쟁점

Ⅷ. 사교육(학원, 과외)의 개선 방안

Ⅸ.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경감 방안
1. 교육인적자원부
2.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사교육비 경감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외문제는 이제 당위론이나 논하고 있을 만큼 한가로운 상태에 놓여있지 않다. 우리 주변에서는 과외가 엄연히 기정사실화 되어있다. 과외의 지위는 시간상으로 보아도 제 2의 학교로 부상하고 있다. 의식적으로도 과외는 학생들에게 큰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고 수용되고 있다. 과외는 과외금지 해제조치 이후 명실상부하게 우리의 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다. 그로나 그것이 교육에 긍정적이 아닌 필요악의 존재로 다가오는데 문제가 있다. 과외 하는 학생의 70%가 대입제도의 평가방식이 부당하다고 하면서도 과외를 받고 있는 사실이 이를 말해준다. 그들에게 과외는 타당도가 부족한 현존 입시평가제도에서 살아남는 수단 이상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과외를 통해 입시경쟁을 벌이는 교육을 실제로 좋아하는 학생이나 학부모는 없다. 과외를 시키는 주도 집단은 주로 서울에 거주하는 고학력 부유층 학부모들이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이들은 전인교육을 가장 희구하는 집단이다. 학생들 역시 여가 활동을 하는 것이 소원이라고 하는데 과외를 하고 싶어 하겠는가?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를 보는 시선은 지겹고 대학입시 준비 장소에 불과하지만 실제로 입시준비 기능을 잘 수행하지도 못한다. 결국 학생들에게는 학교 이외의 입시 훈련장이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일부는 과외로 발길을 돌리게 되는 것이다.
과외는 학생들의 자기학습능력을 퇴행시킨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는 학생들이 입시의 囚人이 되는 데 일조를 담당하고 있다. 과외 학부모 가운데 약 10%는 자녀들에게 과외 수업을 받게 하기 위해 부업까지 한다. 심지어는 파출부 일을 해서 과외비를 대는 사례들까지 있다. 과열 과외는 이러한 미시적 차원을 벗어나 사회 전반에 위화감을 조성시킨다. 다시 말해서 대학입시 선발과정에서 합법성을 부여하지 않으며, 교육기회균등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고 생각할 우려가 있다.
참고문헌
김영철·양승실·김영화·이주호 : 사교육비 해소 방안-과열 과외를 중심으로, 2001
강무섭 외 : 과외수업 실태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1
김기수 : 아직 과외를 그만두지 마라, 민음사, 1997
김덕영 : 입시공화국의 종말 인물과사상사
고형일 : 사교육비 해소와 학교교육의 정상화
김기수·박덕제·성대제 : 교육부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한국교육비전 2020 교육전략 교육정책 토론회, 한국교육개발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EBS수능강의 정책평가
  • 목 차○ 서 론Ⅰ.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은 무엇인가?Ⅱ. 정책의 배경과 목표Ⅲ. 97년 위성과외 정책Ⅳ. 97년과 달라진 배경○ 본 론I. 교육정책의 결정 과정 모형 (Campbell Model 활용)1. 기본적인 힘2. 선행 운동3. 정치적 활동4. 공식적 입법II. Van Meter 정책집행모형 1. 기준 및 목표2. 자원3. 기관 간 의사전달 및 추진활동 - 다양하고 다중적인 연계활동4. 집행기관의 성격 및 집행자의 성향5. 경제, 사회, 정치적 상황Ⅲ. 정책 집행의 특징과 진행 상

  • [사교육문제]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사교육(학원, 과외)의 범위,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의 쟁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소 방안,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 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 사교육(학원, 과외)의 범위,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의 쟁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소 방안,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Ⅰ. 서론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의미1. 학교교육(공교육) 2. 사교육3. 사교육강사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범위Ⅳ.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Ⅴ. 사교육(학원, 과외)의 쟁점Ⅵ.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소 방안1. 공교육 여건 개선론2. 공교육 민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사교육의 문제점1. 사교육 문제의 현황2. 사교육 비중 확대의 원인3. 사교육비 증가로 인한 영향Ⅳ. 사교육과 공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 공교육문제의 해결방안1-1. 교사평가제 2. 사교육 부담 경감방안결론서론요즘의 한국 사회의 교육을 보자 있노라면, 상당한 문제점과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교육이 비대해지면서 공교육은 위축되고 있으며,공교육 불신현상이 초래됨에 따라 교사 권위의 실추되었고학생들은 학원 강사에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공교육(학교교육) 이론과 투자,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쟁점,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공교육(학교교육) 개선 방향
  • 사교육비 지출로 연결된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지난해 말 전국의 초중고교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에 의하면 2003년에 지출한 총 과외비는 7조원을 넘는다. 이 액수는 전해에 비하여 5.2 퍼센트가 증가한 것이다. 정부는 학교개혁과 대입제도개혁을 시행하면서 그때마다 그 개혁방안이 과외비를 줄이는데 초점을 두었다고 공언하여왔다. 그러나 정부 자체의 조사 결과로도 과외비는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정부가 아닌 다른 기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