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물일관운송 FTA 중국 특송 택배서비스 일관책임운송 화물의 주체 화물자동차택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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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화물일관운송
FTA-중국
다양한고객의 요구 충족
정확한 문전간 수송
신속배달
소화물 일괄운송의 개념
: 소화물일관운송은 일명 특송, 택배서비스 또는 문전배달제라고도 하며 개인 또는 기업의 화주로부터 소형, 소량화물을 의뢰받아 화물의 접수로부터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송화주의 문전에서부터 수화주의 문전까지 운송인의 책임 하에 화물운송 및 이에 관련된 일련의 서비스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여 주는 편의주의적인 운송체계이다.
자동차운송의 특징을 모두 살린 물류시대의 가장 적합한 운송
소화물일관운송의 특징
①소형소량화물수송을 위한 운송체계
②포괄적인 운송서비스
③일관책임운송제도
④신속성과 안정성
소화물일관운송의 발달 이유
① 대량생산단계에서 다품종생산단계로의 전환(규모의 경제형태 확대, 적용)
② 기업의 물류부분에서의 적극적인 합리화 추진
③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 고급화 및 편이화 추세에 의한 물류환경의 변화
④ 새로운 운송체계의 등장 요구
⑤ 전자상거래와 홈 쇼핑의 활성화
⑥ 식품류의 원격지간 배달 일반화(원산지→소비자)
⑦ 선물문화의 변화
수송체계 변화
기존 수송체계에서 소화물일관운송으로 인한 수송체계변화
구분
기존의 수송체계
변화 이후의 수송체계
수송서비스측면
철도우편노선화물 수송서비스가 화물의 집배달을 포함한 화물취급서비스에 있어서 제한적이었다
송화인의 문전에서부터 수화인의 문전까지 모든 수송서비스를 제공한다.
물품 운송 편의성
송화주가 물품으로 포장하여 집화지점까지 운송하여야 했다
소화물인관운송업자가 송화주의 소재지 부근에 물품취급장을 설치해 놓고 물품으로 직접 집화 및 포장까지 함께 처리한다.
배달시의 차이
우편소포를 제외한 경우 수화주가 화물을 직접인수하여야 하며, 수화주의 요구에 따라 문전배달 서비스가 있는 경우 별도의 요금을 부과
수화주의 문전까지 신속하게 배달하며 추가적인 요금을 받지 않는다.
제도상의 제약
공식 송장이 없기 때문에 공인된 운임체계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물품의 배달지연 및 훼손에 따른 보상제도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
책임운송제도(화물의 멸실훼손 또는 인도지연으로 인한 운송업자의 손해배상책임에 대해서 상법 제135조 규정에 규정하고 있다.)가 확립되어 있다.
소화물일관운송의 형태와 종류
① 화물의 주체
-일반소화물일관운송업
-전문 소화물일간운송업
② 운송업체의 사업영역
-국내 소화물일관운송업
-국제 소화물일관운송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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