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서열화 대학서열화 극복 학벌주의 공교육 황폐화 대학서열의 특성 대학 서열화란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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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대학서열화
해결 방안
Ⅰ. 서론
Ⅱ. 대학서열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및 사례
Ⅲ. 대학서열화 극복 사례 및 해결 방안
Ⅳ. 결론
목 차
- 대학 줄 세우기 등 차별 논란
- 삼성의 ‘대학 줄 세우기’ 제도를 향한 거센 비판 지역·여대 차별 논란 일어나
- 상대적으로 추천 인원이 적은 것으로 알려진 호남지역에서는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우려의 목소리 내기도
- 중부일보 2014년 1월 29일 기사 中 -
서론- 1. 연구 배경
삼성그룹, 신입사원 총장추천제 보름 만에 백지화‘
서론- 2.연구 목적 및 방향
1) 기존의 두 가지 논의
① ‘학벌주의’
- 공교육 황폐화와 여러 교육적인 문제점 지적
② 대학서열의 특성
- 대학서열의 형성 원인 및 타파 방안을 내세움
서론- 2.연구 목적 및 방향
2) 연구방향
대학서열화에 관한 기존 논의 및 조원들의 경험
선 사례인 프랑스의 대학 평준화 참고
反 시장주의적 차원에서의 대학서열화 완화방안 모색
본론 Ⅱ - 1.대학 서열화의 정의
* 대학 서열화란 ?
특정 기준을 중심으로 대학별 위계가 결정되고, 그것이 고착화되는 현상, 그 자체로 부정적인 의미가 내포된 것은 아님
대학 서열화의 순기능
- 대학 간 공정한 경쟁 촉진
- 교육소비자의 합리적 학교선택권 보장
- 기업 인력채용 시 신호제공의 역할
대학 서열화의 역기능 초래
-개별 대학의 교육 여건, 연구역량 등과 무관하게 대학서열이 결정됨
-대학 간의 건전한 경쟁 저해
-‘학벌’이 그 사람에 대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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