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공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불신받는 공교육 및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해결방안
1. 교사가 바라본 교육현실
2.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교실붕괴의 원인과
해결방안
가. 교사와 학생 측면에서의 원인
나. 해결방안
다. 결론

학벌주의
1. 원인과 실태
2. 해결방안

학부모의 이기주의
1. 학부모의 자녀 공부 욕심
2. 학교교육데 대한 학부모의 불신
3. 닫힌 마음의 학부모

이제는 교사도 변해야 한다...

사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최종결론

본문내용
1. 원인과 실태
우리 사회에 뿌리박고 있는 학벌 문화는 심각하다. 실제로 입시성적⇒우수학생⇒명문대생⇒엘리트로 이어지는 사회적 연결고리는 학벌을 형성, 엄청난 힘을 발휘하고 있다. 부와 명예와 권력을 독점하는 매개체 역할을 맡는다. 때문에 학벌은 스스로 ‘괴물’이 돼 하나의 신분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학벌은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고질적인 병폐 중의 하나이다. 일류·이류·삼류대학으로 학교를 서열화 할뿐만 아니라 마치 타고난 신분처럼 사람에게마저 등급을 매기고 있다. 학벌은 또한 입시지옥, 고액과외, 해외유학 붐, 공교육 위기, 지방대학 붕괴, 고시 붐, 특정대학의 사회적 가치 독점 등 우리 사회와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의 근본 원인이기도 하다. 우리 국민들은 학벌문화 때문에 취업과 승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인간적인 무시까지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류대 위주의 취업구조가
학벌문화를 부추기고, 유망직업을 갖기 위해 대학에 들어가며,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천문학적인 사교육비를 지출한다. 이른바 가정과 학교, 기업, 사회간‘학벌문화 방정식’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쯫쯫쯫 .....
  • mir***
    (2004.04.27 18:34:18)
회원 추천자료
  • 동화 구연가의 직무 분석 동화 구연가 직무 연구 목적 동화 구연가 직무 분석 대상
  • 활성화하기 위해서 운영되는 것이다.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을 발급하는 한국동화구연지도사협회는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동화구연지도사자격증 관리의 사업목적을 정식 승인받은 단체이다. 하지만 아직 동화구연지도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이 없다. 동화구연지도사(동화구연가) 국가공인 자격증을 제도화하여서 동화구연가 자격증을 체계화시켜야 한다.동화구연가의 선발뿐만 아니라 동화구연가로 선발된 이후의 지속적인 개선과 자기 개발의

  • [산업심리학] 동화구연가의 직무분석
  • 활성화하기 위해서 운영되는 것이다.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을 발급하는 한국동화구연지도사협회는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동화구연지도사자격증 관리의 사업목적을 정식 승인받은 단체이다. 하지만 아직 동화구연지도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이 없다. 동화구연지도사(동화구연가) 국가공인 자격증을 제도화하여서 동화구연가 자격증을 체계화시켜야 한다.동화구연가의 선발뿐만 아니라 동화구연가로 선발된 이후의 지속적인 개선과 자기 개발의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영어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흐름을 탐구하는 데 간과해야 할 부분이 아니므로 간략히 조사한 내용을 삽입하였다. 제 4장에서는 앞에서 제안한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에 대한 논의들을 요약하고, 영어 공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였다. 제 5장에서는 초기 발표 계획서에서 마지막 최종

  • [학사][대안학교]간디 학교 ·영산 성지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학교교육에 대하여 일정한 거리를 가지면서 나름대로 새로운 교육사상과 교육적 구조를 추구하는 개혁의 시도라는 경향을 띠고 있다. 다시 말해 대안교육 또는 대안학교는 본질적으로 기존의 교육체재와 교육방식, 그리고 기존의 학교에 대한 문제 제기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기존의 공교육 체제에 비교되는 다양한 비주류형 교육형태의 등장은 교육 선진국으로 인정받는 미국이나 독일, 영국 등의 나라에서 더욱 활성화되는 등 이미 세

  • [연구학교][연구][학교][연구학교활용]연구학교 의미, 연구학교 과정, 연구학교와 정보통신기술(ICT), 연구학교 사례, 연구학교 활용 방안
  • 학교의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연구학교의 지정, 운영, 일반화에 이르기까지 대두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찾아 학교 단위 교육연구의 활성화를 기할 수 있도록 하며, 연구학교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중등 교원들은 현행의 연구학교 제도의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특히 교수-학습방법 개선 및 자료개발에 운영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경향이 높았고,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