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매스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 논문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연구방법
- 수집된 자료
- 논문 선정이유
- 논문 수집 방법
3. 본론
1) 매스미디어와 투표행위
2) 의사결정에서 공동체의 역할
3) 2단계 흐름에 대한 비판
4) 개혁의 확산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는 ‘매스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련한 논문들을 조사, 이에 대한 전반적인 요약 정리와 한계 그리고 그 전반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매스미디어와 관련한 이론이 처음 등장 했을 때에는 대게 매스 미디어가 주는 주요 이미지가 피하주사나 탄환가 같이 미디어가 어떠한 개인데 대해서도 강력하고 직접 적인 효과를 갖는다는 의견이 팽배했다. 그러던 중에 콜롬비아 대학 응용 사회과학 연구소의 이런 미디어의 직접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예상밖에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인간에게 미치는 효과 또한 미디어의 효과와 같이 또는 그 이상임이 밝혀졌고 이를 시발점으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되어졌다. 대인 커뮤니케이션 이란 커뮤니케이션의 한 유형으로 대화나 서신•전화•연설 등을 통한 두 사람 또는 소수의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에 대응되는 개념. 인간과 인간의 대인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전달을 말한다.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양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지 않지만, 전달자와 피전달자의 관계가 보다 직접적이므로 질적으로 밀도가 높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스 미디어를 통한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그 특성이 다른데,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특성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이 대체로 대면적이며 형식은 대체로 비형식적이며 메시지의 흐름은 쌍방적이라는 점, 따라서 피드백이 즉각적이고 그 양이 많다는 점, 커뮤니케이터의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선별적 노출이 적다는 점, 대량의 정보를 다수의 수용자들에게 전달하는 속도가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비하여 느리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강력한 매스 미디어 효과뿐만 아니라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들, 특히 현 시대 지금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조사 함으로써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그러한 이론과 연구들이 생생히 현실화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여전히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는 어떤 커뮤니케이션 연구 보다 복잡하고 실직적이고 구체적인 조사법과 그 실효성에 대한 어려움이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