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기업소개(도요타, 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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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OYOTA
1)도요타 역사
자동차를 시대의 大勢로 판단한 父子
첫 엔진 주조 과정에서 불량품과의 전쟁
戰火로 추락하고, 한국전쟁으로 부활
오일쇼크 계기, 美시장 수입차 1위 브랜드 도약
세계 최고급 개발 프로젝트 ‘F1’과 ‘렉서스’의 등장
한국도요타

2)도요타 의 이념과 CEO들
(1)이념
(2)CEO

3) 도요타의 특징적 노사관계

4)도요타 생산 시스템
(1) 도요타 시스템의 기본 목적

(참고.1.) Toyota의 수직계열화
(참고.2.)도요타의 성공 전략 시스템

5)도요타의 위치

6) 도요타의 향후 계획과 전망

7) 도요타 자동차가 나아갈 길


SONY
1) 소니의 이름의 유래
2) 소니의 창립과 역사
3) 경영 시스템
4) 소니의 CEO들
5) 소니의 산업
6) 게임산업분야(플레이스테이션)
7) 영화산업

<결론>
본문내용
TOYOTA
1)도요타 역사
“나는 방직기를 만들어 나라에 최선을 다했다.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도요타자동차의 창업자인 도요다 기이치로는 1935년 東京 시바우라에서 있었던 회사의 시작차 발표회장에서 부친 도요다 사키치의 5년 전 유언을 공개했다. 도요타자동차는 세계적 발명가로 자동방직기를 개발했고 도요다방직을 이끌었던 사키치의 유언을 받든 그의 장남 기이치로에 의해 시작됐다.
어린시절부터 부친의 연구와 제조 현장을 보면서 자란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는 1917년 도쿄제국대학 공과대에 입학해 아버지의 권유로 기계공학을 전공했다. 졸업한 뒤에는 곧 도요다방직에 입사해 방직기 개발 업무에 뛰어들었다.
당시만 해도 일본은 시영 전철과 철도가 주요 교통수단이었다. 그러나 1923년 관동대지진으로 모든 교통 기능이 정지된 후 부흥의 수단이 됐던 것은 바로 자동차였다.
1929년 9월 기이치로는 도요다자동직기제작소의 상무 자격으로 방직기 특허 수출을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그때 기이치로는 본래 업무를 동행한 직원들에게 맡겨놓은 채 자동차와 기계공장을 둘러보는 데만 열중했다. 그는 거기서 10년전 유럽에서 발명된 자동차가 미국의 강력한 공업력을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으로 성장해 있는 상황을 목격하게 된다.

자동차를 시대의 大勢로 판단한 父子

당시 미국의 자동차산업은 고도의 경영기법과 결합돼 이미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었다. 그동안 자동방직기의 완성에 주력해 그것을 유럽과 미국에 수출하던 기이치로에게 자동차산업은 눈이 번쩍 뜨일 만한 것이었다.
자동차로 붐비는 미 대륙을 목격한 그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부친의 유언이기도 한 자동차 제작쪽으로 기울었다. 당시 일본은 미국 자동차산업의 식민지나 다름 없었다. 1925~26년 설립된 일본포드와 일본GM은 미국차 생산라인으로 매년 2만대 가량의 차를 생산했다. 이에 비해 당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생산은 고작 300대 내외에 불과했다.
미국에서 돌아온 기이치로는 즉각 자동직기제작소 카리야 공장 안에 연구실을 열고 기술자들을 끌어모았다. 그가 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엔진 개발에 착수했을 때 마침 일본 정부는 국산화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었다. 기이치로는 대학 동창인 쿠마베 카즈오를 통해 자동차 국산화에 대한 정부와 업계의 동향을 면밀히 파악했다. 주변에서는 그의 새롭고도 ‘무모한’ 사업에 대한 충고가 쏟아졌다.
1933년 8월 기이치로는 드디어 오토바이 시험엔진 10대를 완성했다. 그는 전국 각지의 삼륜자동차나 오토바이 제조업체를 돌면서 업계의 동향을 연구했다. 그의 동료 쿠마베는 “국산차는 무슨 일이 있어도 하지 않으면 안 되고, 또 할 수 있다”며 그를 격려했다. 두 사람의 결론은 ‘미국을 그대로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일본 실정에 맞는 대량생산 방식으로 성능과 가격에서 모두 외국차에 맞설 수 있는 국산 자동차를 만든다.’는 것이었다.
기이치로는 자동차사업 구상을 매형이자 도
참고문헌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히노 사토시 지음/금대연 옮김)

-도요타 인간경영(와카마츠 요시히또,콘도 테츠오 공저/고정아 역)

-국제무역론-오근엽1판

-김성수서울대 경영대학 교수(삼성경제연구소‘신뢰와 경영’)

-물황을 모르는 일본의 제조기업(이익순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국외도서관)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마스오카 다케오 지음, 배순훈 감수, 연합뉴스)

-소니를 지배한 혁명가 (아사쿠라 레이지 지음, 이종천 옮김, (주)황금부엉이)

-50년 세계 전자시장을 지배한 SONY 4인의 CEO (존 네이던 지음, YBM Si-sa)

-소니 제국의 마케팅 (야마무라 신이치로 지음, 김욱송 옮김, 도서출판 참솔)

-소니의 야망 (아사쿠라 레이지 지음, 신동기 옮김, 바다출판사)

-MR. SONY 기획의 비밀 소니 스타일을 훔쳐라 (구로키 야스오 지음, 조주영 옮김,

(주) 홍익 출판사)

-일본 소니가 한국 삼성에 따라잡힌 이유는 (김동호 지음, 창작시대)

-소니 자서전 (소니 흥보센터 지음, 상상북스)

<참고 사이트>
-http://www.seri.org

-http://www.lexus.co.kr

-http://www.toyota.com

-www. world. sony. com

-minidisk .org

-www. aibotown .co.kr

-my . dreamwiz .com/yhoon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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