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회 교육성취 격차 교육기회 균등의 의미 교육기회균등의 다의성 피지배집단과 교육기회 교육 기회와 학습기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기회와 교육성취 격차
목차
교육기회 균등의 의미
교육기회균등의 다의성
피지배집단과 교육기회
교육기회에 대한 새로운 접근
1
2
3
4
콜먼 보고서
교육 균등 의미
학교 및 학급의 환경 격차
계층, 인종, 성
교육 기회와 학습기회
토론 주제
5
교육 기회 균등의 의미
01
교육기회균등 : 교육 + 기회균등
교육
현대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경제적 지위 상승의 수단
기회균등
근대 이후 사회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두 가지 이념을 추구하면서 발전해 옴.
모순 관계인 두 이념, 자유와 평등을 모두 실현하는 방안으로 ‘기회의 균등화’ 추구
→ 교육은 ‘기회의 균등화’의 결정적인 준거이자 사회적 불평등 해결 수단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가진 재능, 흥미, 능력 등을 계급, 계층, 성, 인종, 국정 등 사회적 배경에 구애 받지 않고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
1. 교육 기회 균등의 의미
콜먼보고서
흑인통합학교
백인 vs 흑인
다수민족 vs 소수민족
미국 내
흑백인종분쟁
흑인분리학교
찬성
반대
개입주의자 vs 지방주의자
콜먼보고서
1964년에 시행된 교육기회 불평등 정도와 원인 해명 목적의 보고서
2년동안 전국 학생 645,000명, 교사 60,000명, 학교 4,000개교 대상 조사
조사 항목 및 결과
1. 성취점수 : 소수 민족 학생들의 평균 점수 < 백인 학생, 아시아계 미국인 학생들의 평균점수
→ 소수민족 학생들은 학문적으로 불리한 상태에서 학교에 입학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격차는 벌어짐.
2. 학교특성 : 흑인 학교와 백인 학교의 특성 차이는 미미함.
→ 학교특성 차이(학급 크기, 학생 1인당 경비, 학교 시설, 교과과정, 교사의 시험점수, 경험, 가족 배경)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격차를 설명하지 못함.
3. 가정의 영향 : 학교의 영향<가정의 영향
→ 학생들의 가정, 이웃, 또래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 → 학업성취 격차 → 삶의 기회
4. 학생 집단 특성 : 학생 집단의 사회계급적 구성 → 학업 성취 기회 결정
5. 학생의 운명 통제력 : ‘자신들에게 일어나는 사태에 대한 통제감’
- 흑인 학생 : 불리한 환경에 대한 체념적 수용도, 계획과 노력이 아닌 행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 적극적인 운명 통제 태도는 6학년 이상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 있음.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변화
낙관적 전망 → 논쟁거리
1960년대 : 교육기회균등화에 대한 낙관적 전망
교육기회균등 정책 → 학교 교육의 팽창, 확대.
-교육기회의 확대와 균등화 → 공평한 기준에 의한 경쟁 → 업적주의 원칙 확산 → 평등사회 진입 → 사회평등 실현
1960년대 이후 : 교육기회균등에 대한 비판 제기
1) 기회균등은 상대적 개념 : 기회 확대에 따라 높아지는 기대 수준, 상대적 박탈감
2) 완전한 교육기회균등의 한계 (격리 기숙학교)
→ 자본주의 사회 속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간의 삶의 기회 격차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현실 때문에 교육균등은 불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효율적인 고용관리와 경제활성화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1.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2. 지역별, 계층별, 성별 간의 학업성취 격차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1. 유전, 환경 논쟁의 교육사회학적 의미2. 환경론자들이 본 학업성취요인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로 논쟁1. 문화실조론을 살펴보는 구도2. 교육의 기회균등과 문화실조론3. 문화실조론과 문화다원론의 논쟁4. 문화적 다원론에서 본 학업성취 요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0k
  •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Ⅰ. 서 론현대사회는 능력사회(업적사회, 성취사회), 전문가사회, 민주사회를 지향한다. ‘교육의 기회균등’

  • [교육사회학] 입학사정관제 찬성
  • 교육이 선발과 배분의 기능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서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예를 들어 도농간의 격차에서 빚어지는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한 기회균등 할당제는 평등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이며 개방적 계층구조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더 나아가 실질적인 평등에 의한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대학입시나 취업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자아실현과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인식되어

  • 학업성취 격차의 결정요인3
  • 성취는 교육에 관련된 모든 집단에게 중요하다. 학교에 있어서는 학업성취 수준은 그 학교의 교육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하다. 학생들에게는 학업성취 수준, 즉 성적은 자신의 학습수준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우리 사회처럼 상급학교 입시가 극히 중요한 경우에는 성적의 현실적 가치는 이루 말할 수가 없을 정도이다. 성적이 상급학교진학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교육기회의 분배와 직결되는 요인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3
  • 성취도에 큰 영향을 주거나장래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교육의 실질적 결과와 별 관련이 없다면업적주의적 기본 전제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게 된다.학업성취? 학교교육을 통해 얻은 학습결과의 총칭‘지적 영역(성적) + 비지적 영역(가치관, 태도)’ 의 학습결과도 포함1. 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1) 지역간 학업성취도 평가2. 지역별 계층별 성별 간의 학업성취 격차제 8장학업성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