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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자동차 마케팅 사례 분석
CONTENS
01 기업개요 및 현황
02 마케팅 환경분석
03 마케팅 제안
1. 기업소개
1. 환경분석
1. 문제점과 이슈
2. 기업 포트폴리오
2. 경쟁사분석
2. 기회의 규명
3. 기업성과
3. SWOT분석
3. 마케팅 제안
4. STP전략
4. 결론 및 시사점
5. 마케팅믹스
01 기업개요 및 현황
1. 기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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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1967
현대자동차 설립
1998.12
기아자동차, 아시아자동차공업 인수
2000.09
현대자동차그룹 출범
2005.05
기아자동차, 수출누계 500만대 달성
2009.07
현대자동차, 아반떼 하이브리드 출시
2010.02
기아자동차, 미국 조지아공자 준공
2010
현대자동차, 재계서열 2위 등극
현대자동차 연혁
01 기업개요 및 현황
1. 기업소개
4
기업 사명
핵심 가치
01 기업개요 및 현황
1. 기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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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그룹이 반드시 성취해야 할 향후 10년 간의 사업 목표로,
구체적인 경영전략 및 실행과제를 통해 비전을 달성해 나갈 것입니다.
: 삶의 동반자로 Lifetime partner in automobiles and beyond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기업목표 [비전 2020]
01 기업개요 및 현황
1. 기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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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조직도
국내마케팅실
CS추진실
판매추진실
특판영업실
운영지원실
영업관리실
운영지원실
영업관리실
지역본부
(22개)
서비스사업부
영업지원사업부
판매 사업부
국내영업본부
수출계획실
사업계획실
수출지원실
해외
마케팅실
미주사업부
유럽사업부
사업부
마케팅사업부
중동사업부
해외영업본부
해외
서비스실
영업기획사업부
01 기업개요 및 현황
1. 기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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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
경력개발제도
멘토링제도
신입사원 수련회
E-learning
짐나지온
국제교류
동호회지원
주재원제도
01 기업개요 및 현황
2. 기업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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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REFERENCE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
쉐보레 홈페이지 http://www.chevrolet.co.kr
http://www.ytnradio.kr/program/?f=2&id=29968&s_mcd=0206&s_hcd=15
http://blog.naver.com/kimcoco1?Redirect=Log&logNo=130186122416
http://ptnet.tistory.com/163
http://www.haninsociety.com/blogO/2776
http://www.nocutnews.co.kr/news/1012236
http://blog.naver.com/ghastliness?Redirect=Log&logNo=50173521418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206000939&md=20130213203721_BK
http://mbnmoney.mbn.co.kr/news/view?news_no=MM10013681974
http://mbnmoney.mbn.co.kr/news/view?news_no=MM1001335902
http://mbnmoney.mbn.co.kr/news/view?news_no=MM1001230080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eco&arcid=0008211450&cp=nv
http://www.choi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212
http://mediawatch.kr/news/article.html?no=244593
http://www.honam.co.kr/read.php3?aid=1399474800440595005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654827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4/04/24/20140424004256.html?OutUrl=naver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40507000229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5284119g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828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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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스피릿 : 오늘 우리의 새로운 생각이 내일 당신의 삶을 바꾸는 새로운 가능성임을 알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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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경제적 환경
1. 환율 급락과 원화 강세 : 단가 상승에 따른 대외 경쟁력 하락 및 수출 물량의 원가부담 상승
2. 엔저현상 :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우위에 있는 일본업체들과의 가격경쟁력에서 밀림
8) 법과 정책환경
1. FTA 관세인하
2. 환경규제 강화
3. 경차세금정책과 경차수요증가
9) 경쟁업체
1. 경쟁사 제품 가격 하락 : 도요타는 신차 출시 시점부터 낮은 가격으로 전략
2. 경쟁사 제품 품질 상승
3. 경쟁사 마케팅 전략
4. 경쟁사의 생산중단 : GM자동차의 트럭 생산중단으로, 현대차의 봉고와 포터는 없어서 못 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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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의 설립자였던 윌리엄 듀런트와 경주차 레이서 루이스 쉐보레에 의해 1911년 11월 디트로이트에서 창립된 쉐보레는 탁월한 성능과 내구성 그리고 뛰어난 가치를 지닌 차량으로 빠르게 그 명성을 확장하게 됐다. 그런 쉐보레의 핵심철학은 규모면에서 전세계 4위의 자동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고가의 차량에만 적용되던 혁신적 기술들이 쉐보레의 대중적 모델들에 적용되었다. 전세계 자동차 업계 사상 최다 판매 브랜드로서 쉐보레는 혁신적 기술을 가장 빨리 자사 신차들에 적용하는 메이커의 기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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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ocutnews.co.kr/news/101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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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hevrolet.co.kr/chevy/care.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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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는 소셜 네트워크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더욱 적극적인 방법으로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채널에서 많은 고객들과 소통하며 빠른 피드백과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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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틴아메리카 속 쉐보레 SUV는 추격전과 액션신에서 엄청난 충격에도 불구하고 끄떡없는 모습을 보여주며 자연스럽게 안전성을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팬들에게 ‘닉 퓨리가 타고 나왔던 자동차‘ 라는 이미지로 친근함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 범블비는 쉐보레의 카마로라는 차종으로, 트렌스포머 팬들 사이에서는 갖고 싶은 자동차 1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착하고 성실한 성품의 범불비는 카마로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며 친밀한 느낌으로, 현재 구입능력이 있는 팬층은 물론 아직 어린 팬층에게도 브랜드 이미지를 좋게 인식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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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ngth : 1. 경쟁차종 대비 10~20프로정도 싼 가격으로, 특히 중형차 이하의 차종은 가격경쟁력이 탁월합니다. 2. 아직까지 국내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중국, 인도, 미국 등에서 총 205만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글로벌 생산체계를 갖췄습니다. 4. 꾸준히 해외시장에서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현지에 맞게 적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5. 세계최초로 수소연료 자동차를 시판하는 등 친환경 시장에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Weakness : 1. 현대자동차는 명확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중저가이미지, 국산차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현대기아자동차를 듣고 사람들은 ‘흉기차' 2. 안전이 생명인 자동차에서 부품결함은 최악의 이미지입니다. 5. 리콜 거부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Opportunities : 1.
Threats : 1.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기술과 디자인에 더 많은 비용을 소모해야하며, 자칫 자동차 가격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2. 환율하락으로 인해 수입차의 가격은 낮아지고, 수추용 차량의 가격은 높아져 매출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신차의 가격을 인하하는데, 제품의 품질은 훨씬 좋은 경쟁사들의 차량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경쟁사들의 경쟁심화로 현대자동차 역시 가격경쟁력을 잃고 품질경쟁에 뛰어들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4. FTA의 체결은 미국 내 현대자동차의 인식을 좋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정부차원에서 현대자동차를 부정적으로 바라봐, 해외 매출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5. 국산차라고 무조건 편을 들어주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신문에서 말해주는대로 믿는 소비자는 더 이상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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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기점검(현대 자동차 블루 멤버스) : 신차 출고일 기준 8년간 8회동안 고객이 보유한 차량을 점검 해준다.
(쉐보레의 경우 3년간 무상점검을 해준다. 3년간 무상점검을 해주는 쉐보레에 비해 점검기간이 매우 길다)
2. 블루미 : 블루미는 업계 최초로 여성 운전자들을 위해 마련한 여성 전용 자동차 종합 센터의 이름이다. 여성전용 정비종합검진센터로 여성들의 불안함을 해소하는 동시에 여성 운전자들에게 기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여성들의 정비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꿀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있다고 한다. (http://blog.naver.com/iloveddp?Redirect=Log&logNo=100202390820)
골프 연습장, 미술관, 카페, 플라워숍 등의 기능을 겸하는 테마 전시장과 여성 고객 전용 정비소인 블루미
3. 홈투홈 서비스 : 홈투홈 서비스는 고객이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로 직접 찾아가서 차량을 인계하는 픽업서비스, 차량 수리 완료후에 고객의 위치로 차량을 배송해주는 딜리버리 서비스를 부르는 말이다.
-> 블루미와 홈투홈 서비스로 현대자동차가 2013년 한국 서비스 대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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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대비 낮은 가격
현대 소나타 2210 만원~ 2790 만원
기아 K5 2195 만원 ~ 2785 만원
쉐보레 말리부 2423 만원~ 3015만원
르노삼성 SM5 2230~2870 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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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로보카폴리 애니메이션은 미래세대를 이끌어나갈 어린이들을 타겟으로하는 일종의 마케팅입니다. 자연스럽게 현대자동차의 역사를 알리고, 현대자동차 브랜드를 친숙하게 하며 ‘안전교실 등 안전에 대해서도 꽤 열심이였다‘ 라는 인식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월드컵 기간 동안 수천억 원의 막대한 광고 비용을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베팅이 축구 열기가 높은 유럽 시장까지 전달되는 효과도 감안했다. 전 세계 10억 명의 인구가 월드컵을 시청하는 만큼 삼바 마케팅 성과가 현대차의 해외 판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파울루와 리우데자네이루 등 대도시 공항에 거대 옥외광고판을 설치해 브랜드를 알린다" 며 "브라질 딜러점을 통한 월드컵 티켓 증정 프로모션과 유튜브, 페이스북 등 온라인 광고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가 브라질 월드컵에 공들이는 이유는 신흥국 가운데 브라질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기 때문. 지난해 연간 자동차 수요는 357만 대로 단일 국가론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했다. 미국 유럽 중국 등 메이저 자동차 시장과 함께 브라질 등 신흥시장 위상이 갈수록 커지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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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저희가 뽑은 이슈는 안전성, 가격, 신뢰의 세가지 부분입니다. (마케팅 컨셉 : 안전과 신뢰)
안전성이 확보된다면 높은 가격을 수긍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안전성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마케팅 컨셉을 짜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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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전에 관한 마케팅 - 오픈랩. 2. 현대자동차 고급브랜드화. 국민차이미지. 3. 비교시승 관련기사 4. 유저참여 프로그램. 5. 차량내부 튜닝 6. 신차 네이미이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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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전에 관한 마케팅 - 오픈랩. 2. 현대자동차 고급브랜드화. 국민차이미지. 3. 비교시승 관련기사 4. 유저참여 프로그램. 5. 차량내부 튜닝 6. 신차 네이미이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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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마케팅 전략1) 초기진출전략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SWOT 분석D. 4P 전략E. 결과2) 중기진출전략(2002~2007)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경쟁사 분석D. SWOT분석E. STP 분석F. 4P 전략G. 결과3)현재진출전략 (제네시스)A. 시장상황B. SWOT 분석C. 4P 전략D. 결과3. 결론가. 미국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과제1)하이브리드 - 신차종개발2)윤리경영3)브랜드이미지강화나.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기업의 자세와 조직통제1. 서론 가. 사례선정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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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방침중장기 전략Brand slogan기업 CI연혁주요계열사Part II. 조직분석기업문화사회책임경영인사제도조직 내부문화글로벌 전략Part III. 최근 문제 분석현대자동차 조직의 문제점해결방안 도출Contentsⅰ.기업소개HYUNDAIVision* Organization Theories* MarKeting ManageMent 경영방침* Organization Theories중장기 전략* Organization Theories* Organization TheoriesBrand Slogan고객, 내부임직원, 기업, 딜러/유통, 자동차산업 등각 측면에서 의미를 부여한 브랜드 슬로건*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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