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수요 불확실성 제품개발 유연성 고객만족성과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 시장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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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객수요 불확실성이 제품개발 유연성과 고객만족성과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고객수요 불확실성
2.2 시장지향성
2.3 제품개발 유연성
2.4 고객만족
3. 연구방법
3.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 실증분석
4.1 자료의 수집
4.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3 가설 검증의 결과
5. 결론
5.1 연구의 이론적 의의
1. 서론
오늘날
짧아지는 제품의 수명주기와 제품의 다양화
유연성
1. 환경불확실성에 대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무기
2. 초과시간과 비용 조직의 변화 이익의 감소 등이 없이 다양한 고객의 기대에
부응 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 (Zhang,2003)
특히
제조기업에 있어 제조유연성은
내부생산조직의 효율적 운영, 고객의 요구에 부응 할 수 있는 경쟁적 역량이 될 수 있음
요슬라이드 노답 ㅜ-ㅜ
1. 서론
제조유연성의 선행요인으로서 환경 불확실성을 제시한 기존 연구 다수 존재
고객수요 불확실성이 통제 가능한 시장지향성을 매개로
제품개발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실증
제조유연성의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실무자에게 시사점 제공의 한계
그러나,
기업 실무자에게 유연성 확보를 위한 전략적 선택에 대한 시사점 제공 의의
환경 불확실성
내부환경 불확실성
판매자 불확실성
기술 불확실성
외부환경 불확실성
경쟁자 불확실성
고객 불확실성
2. 이론적 배경
2.1 고객수요 불확실성
:고객의 요구와 수요에 대한 변화와 예측이 가능한 정도
고객 불확실성
2. 이론적 배경
2.2 시장지향성
2. 기업 외부의 시장으로부터 오는 정보의 창출, 확산, 정보에 대한 반응과정
고객수요 불확실성과 제품개발 유연성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
1. 고객지향성, 경쟁지향성, 부서간 협력이라는 장기적 이익에 관점을 둔 개념
일단둬보기
고객지향성
: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우월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목표 소비자가 원하는 필요에 대해 이해하는 것
경쟁지향성
: 현재 및 잠재적인 경쟁자의 단기적 장/단점 및 장기적인 역량과 전략을 이해하는 것
부서간 협력
: 우월한 가치 창출을 위해 부서간의 협력을 통하여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
(Naver와 Slater,1990)
(Kohli와 Jaworski,1990)
2. 이론적 배경
2.3 제품개발 유연성
1. 넓은 범위의 환경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 시스템의 능력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생산자원과 불확실성을 관리 할 수 있는 조직의 능력
제조유연성
유연성
-내부 유연성: 기업이 달성할 수 있는 것
-외부 유연성: 고객의 요구에 대한 수요와 기업의 경쟁력과 관련
: 신제품 유연성, 제품혼합 유연성, 확장 유연성, 납기 유연성, 수량 유연성
제조유연성 중 외부유연성으로서 제품개발 유연성을 중심으로
(Hyun과 Ahn,1992)
2. 시간과 노력, 성과 등을 추가로 들이지 않으면서 변화할 수 있거나 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 조직이 갖고 있는 능력
(Upton,1995)
(Zhang 등,2003)
(Upton,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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