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기술혁신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및 미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술혁신의 개념, 기술혁신의 특성, 기술혁신의 유형, 기술혁신 과정, 기술혁신과 경영성과, 기술혁신의 이론, 기술혁신 결정요인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기술혁신이란?

2. 기술혁신의 특성

3. 기술혁신의 유형
1)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
2) 공정혁신과 제품혁신

4. 기술혁신과 경영성과
1) 과거 경영성과가 기술혁신에 주는 영향
2) 기술혁신이 미래 경영성과에 주는 영향
3) 기술혁신과 수출

5. 기술혁신 과정
1) 누적적인 과정
2) 연속적인 과정
3) 불균형적인 과정
4) 제도적인 과정

6. 기술혁신의 이론
1) 선형모형이론
2) 개방형 혁신모형이론

7. 기술혁신 결정요인
1) 기업특성 요인
2) 외부환경 요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술혁신이란?

기업 특히 기술창업기업의 성과 창출을 통한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은 시장 및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혁신력을 보유해야만 한다. 기술발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개척, 상품 공급방식 변경 등 경제에 충격을 주어 변동을 야기하고 동태적 이윤을 발생케 하는 모든 계기가 혁신(innovation)이며, 이러한 혁신의 개념은 기술발전과 기술의 파급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혁신 능력과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되고 있다. 기업의 기술혁신 능력은 생산설비의 투자를 촉진하여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제품 및 고기능의 저가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산업의 변화를 유발함과 아울러 새로운 산업을 생성하게 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기술혁신 능력은 국가 경제발전의 근간을 형성하는 동인으로 작용함과 아울러 기업의 이윤 확보를 가능케 하는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기술혁신력은 ‘신기술의 개발, 신제품의 생산, 새로운 시장의 개척 등 단계적 활동과정이 전체적으로 통합된 것’으로 단위 능력 보다는 일련의 통합된 활동능력이며 신기술에 의한 신제품, 장치, 시스템, 과정, 정책, 프로그램, 서비스가 조직에 적응되어 조직에 변화를 일으키는 새로운 과정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김석웅, 가족기업의 연구현황과 과제, 중소기업연구 제24권 제1호, 2002.
강종천.최우성, 호텔관리자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산업학회, 2006.
류은영.유인봉,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혁신생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8.
박홍수.하영원, 신제품마케팅, 학현사, 2004.
송기옥.신인철, 호텔부서장의 리더십이 신뢰 및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 2007.
이공래, 기술혁신이론 개관, STEPI 연구보고서, 2000.
이창원.정권법, 단체장의 리더십이 부하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신뢰의 매개역할, 정책분석평가학회, 2008.
조선배.권형섭, 변혁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임파원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007.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 미래에도 기업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 내부에 공유된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 지식 ․ 기술을 의미한다. 핵심역량은 눈으로 보고 측정할 수 있는 기업의 외적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기업이미지, 축적된 기술, 소비자정보,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도전정신, 유통경로에 대한 영향력, 부품공급업체와의 원만한 관계 등도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요소가 똑같이 중시되는 것은 아니며, 기업이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 [조직행위론]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 경영분야와 조직생태학분야에서의 연구들이 조직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를 시작하고 있다. 전략론자들은 기업생존과 재무적 성과, 시장진입시기 사이의 연결 관계를 강조하는 반면, 조직생태학자들은 조직의 생존과 설립 당시의 생태밀집성과 시장의 규모 및 성장에 의해 결정된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 책은 산업과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있어 기술진화와 기술혁신이 지니는 역할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다른 연구 분야들의 주장을 보

  • [경영정보, 이비즈니스] E-Business와 eCRM의 이해
  • 기술로 연결되어 사용되어 지는 조직간 정보시스템(IOIS)은 산업의 구조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잠재적 경쟁 우의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김남희, 이상철, 강현석, 서영호, 「비즈니스 환경하에 eCRM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2002. 5. p12.2 e-Business의 발전단계e-Business 발전단계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Nolan(1973)의 정보시스템 성장단계 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프로세스 통합관점 또는

  • [인사관리] 전략적 성과보상제도 -SK 사례
  • 성과에 따르는 보상은 미래에도 높은 성과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는 개인의 높은 성과와 연계된 보상에 대한 실제 경험을 강조한다. 2. 기대 이론학습이론이 보상과 성과의 실제 관련성을 강조한다면, 기대이론은 기대감, 수단감, 유인요인의 함수 관계로 보상을 설명한다. 유인요인(보상)은 임금체계와는 관련이 적고, 주로 수단성(성과와 임금 간의 지각된 연계성)을 통해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기대감(노력과 성과 사이의

  • 은행의 조직관리 마케팅 전략 분석
  •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분석하고자 하며 둘째, 조직유효성의 양적 성과지표로서 경영성과와 질적 성과지표로서 직무만족의 수준을 측정하여 학습조직화 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Ⅱ. 이론적 배경 1. 학습조직에 대한 고찰 1). 학습조직의 개념과 형성기반학습은 구성원 개인, 팀/그룹, 조직 등 조직의 각 단위에서 발생한다고 보는 논자가 있는가 하면 개인, 부서, 공장, 회사, 산업 등 사회전반으로 확대하는 논자(Shrivastava, 198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