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기술혁신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및 미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술혁신의 개념, 기술혁신의 특성, 기술혁신의 유형, 기술혁신 과정, 기술혁신과 경영성과, 기술혁신의 이론, 기술혁신 결정요인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기술혁신이란?
2. 기술혁신의 특성
3. 기술혁신의 유형
1)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
2) 공정혁신과 제품혁신
4. 기술혁신과 경영성과
1) 과거 경영성과가 기술혁신에 주는 영향
2) 기술혁신이 미래 경영성과에 주는 영향
3) 기술혁신과 수출
5. 기술혁신 과정
1) 누적적인 과정
2) 연속적인 과정
3) 불균형적인 과정
4) 제도적인 과정
6. 기술혁신의 이론
1) 선형모형이론
2) 개방형 혁신모형이론
7. 기술혁신 결정요인
1) 기업특성 요인
2) 외부환경 요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기술혁신이란?
기업 특히 기술창업기업의 성과 창출을 통한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은 시장 및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혁신력을 보유해야만 한다. 기술발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개척, 상품 공급방식 변경 등 경제에 충격을 주어 변동을 야기하고 동태적 이윤을 발생케 하는 모든 계기가 혁신(innovation)이며, 이러한 혁신의 개념은 기술발전과 기술의 파급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혁신 능력과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되고 있다. 기업의 기술혁신 능력은 생산설비의 투자를 촉진하여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제품 및 고기능의 저가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산업의 변화를 유발함과 아울러 새로운 산업을 생성하게 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기술혁신 능력은 국가 경제발전의 근간을 형성하는 동인으로 작용함과 아울러 기업의 이윤 확보를 가능케 하는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기술혁신력은 ‘신기술의 개발, 신제품의 생산, 새로운 시장의 개척 등 단계적 활동과정이 전체적으로 통합된 것’으로 단위 능력 보다는 일련의 통합된 활동능력이며 신기술에 의한 신제품, 장치, 시스템, 과정, 정책, 프로그램, 서비스가 조직에 적응되어 조직에 변화를 일으키는 새로운 과정으로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석웅, 가족기업의 연구현황과 과제, 중소기업연구 제24권 제1호, 2002.
강종천.최우성, 호텔관리자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산업학회, 2006.
류은영.유인봉,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혁신생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8.
박홍수.하영원, 신제품마케팅, 학현사, 2004.
송기옥.신인철, 호텔부서장의 리더십이 신뢰 및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 2007.
이공래, 기술혁신이론 개관, STEPI 연구보고서, 2000.
이창원.정권법, 단체장의 리더십이 부하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신뢰의 매개역할, 정책분석평가학회, 2008.
조선배.권형섭, 변혁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임파원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007.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