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동기이론 동기란 행동주의 동기 인본주의 동기 인지주의 동기 귀인이론 학습된 무기력 귀인 성향 귀인 유형 귀인이론 가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6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 동기 이론
동기란 무엇인가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동기
인본주의
관점에서의 동기
인지주의
관점에서의 동기
동기의 학교적용
동기
Motive <= to move <= movere [라틴어]
개인의 행동방향을 제시하며
행위를 시작하게 만들고 몰입하여
끝까지 지속하게 하는 힘을 부여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을 결정하며,
끈기와 강도를 결정하는 힘
동기란?
학습동기
1.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에 국한시켜
학생의 행동을 이끌어주는 동기
2. 학습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여,
의도한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
동기란?
외재동기란?
행동에 대한 외적 원인에 초점을 두는 동기
최종 목표를 얻기 위한 수단(도구)으로서의
어떤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
(참여 = 목표를 위한 수단)
졸업을 위해서 요구하는 교직과목 이수를 위해 교육심리 신청. 잘생기고 예쁜 학생이 많다는 소식을 듣고 교육심리를 신청.
동기란?
내재동기란?
행동에 대한 내적 원인에 초점을 두는 동기 활동 그 자체를 위해 참여하는 동기
(참여 = 목표)
교육 심리 과목에 호기심이 생긴 학생이
‘이나경’ 교수님 수업은 비록 과제가 힘들긴 해도
교육심리에 대해서 정말 잘 설명해주신단 얘기를 듣고는 신청.
동기란?
1.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독립된 것으로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다.
2. 외재동기=> 내재동기화 되기도 하며,
반대로 내재동기=> 외재동기화 되기도 한다.
시험공부 중 스스로 흥미를 느껴 시험 범위와 상관 없는 부분을 공부
과목이 궁금해 수강신청, 그러나 너무 힘들고 성적이 걱정돼 수강 취소
외재동기-내재동기관계
동기란?
1.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고
학교가 만족스럽다고 말한다.
2.어려운 과제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고
학교에서 문제를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3.정보를 깊은 수준으로 처리하고
학급에서의 학습경험이 뛰어나다.
동기화된 학생들의 특징
동기란?
동기의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인지주의적 관점
행동주의란?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춰 탐구하는 학파
인간을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해석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선 자극과 반응을 강화시키는 학습이 중요
행동주의
강화란?
행동을 발생하게 하거나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절차
행동주의
행동주의에서의 동기
강화물(보상)을 얻거나,
벌을 피하고자 행동하게 하는 것.
행동 직후 주어지는 강화물을 통해 동기유발
강화물이 없으면 학습은 이뤄지지 않거나 약화
* 강화물 : 어떤 행동이 다시 발생될 가능성을 높이는 자극
행동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이론] 강화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욕구위계이론(인본주의적 접근), 성취동기이론, 귀인이론, 목표와 동기,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
  • 동기이론 강화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욕구위계이론(인본주의적 접근), 성취동기이론, 귀인이론, 목표와 동기,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목차동기이론I. 강화이론 - 행동주의적 접근II. 욕구위계이론 - 인본주의적 접근III. 성취동기이론IV. 귀인이론V. 목표와 동기VI.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동기이론동기는 심리학적으로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심리학은 각각 동기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어느

  • 심리학의 이해 요점정리
  • 학습된 무기력 : 지속된 실패로 인한 좌절을 통해 쉽게 해결가능한 문제에 대해서도 시도조차 하지않음.조건화에서 생물학적 영향 : 본능표류(실험의 종이 원래 잘하는 행동은 학습시키기 쉽지만 반대는 어렵다)사회학습 -> 관찰학습-주의과정(발견)->파지과정(기억)->운동재생과정(행동)->동기화과정(나의것으로)통찰볼프강 쾰러 : 형태주의 심리학자. 갑자기 일어나는 학습을 연구함. 시행착오를 거듭하지않고 단번에 학습잠재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귀인효과의 감소(2) 학습자의 자기 탓으로 귀인(3) 자기 탓으로 귀인시(자아정체감 형성, 성취동기, 자아효능감, 자아존중감) 높아진다.(4) 인지적 영역⇑근거(동기이론)(1) 행동주의,↔(2) 인지주의(귀인이론), (3) 인본주의(매슬로우), (4) 사회인지(동일시)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발달(development)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라 할 수 있다.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발달은 수태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일

  • 이상심리학 레포트
  • 인지능검사인 Wechsler-Bellivue 검사, 다면적 인성검사등 다양한 심리검사가 개발됨으로써 이상행동과 정신병리를 보다 더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어 이상심리학의 과학적 연구와 정신장애의 진단과 치료 효과의 평가에도 커다란 진전이 이루어졌다. ⑤ 학습이론과 행동치료의 대두객관적인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만을 심리학이 연구대상으로 제한해야 하며 엄격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로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개념과 관점2, 정신역동이론의 이해3, 인지행동주의이론 4, 인지이론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6,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7, 사회체계이론8,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회복지9,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유아기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1, 인간행동과 사회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