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시장 화장품 마케팅 에코마케팅 그린경영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마케팅 아모레퍼시픽 서비스마케팅 아모레퍼시픽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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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MORE PACIFIC 경영혁신
CONTENTS
1. 기업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경영혁신 분석
5. 경영혁신 성과
6. 향후 전략
기업소개
기업소개
- 화장품 산업은 화학, 생물화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 과학과
응용 기술이 바탕이 되는 전형적인 기술 집약적 산업
- 뷰티산업의 성장, 소비 수준 향상,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의
영향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지속적 성장 예상
- 화장품의 라이프 사이클 짧음
(신제품 출시 성공 여부와 와 장기적 브랜드 관리가 중요)
- 인종, 기후, 피부 특성과 문화적 습관에 따라 국가별, 지역별
범용화가 어려운 전형적 내수 산업. 상품 현지화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으로 글로벌화 되어가는 추세 (해외 브랜드의
높은 국내 점유율, 국내 기업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
- 다품종 소규모 생산이 가능하여 소규모 전문화 된 기업이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산업
- 산업 내 유통구조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유통 비용이
원가에 버금가는 만큼 실질적인 진입장벽으로 작용
(유통망 확보가 기업의 수익과 직결)
화장품 시장의 특성
국내 화장품 시장의 특성
-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분화된 경쟁구조
매출액 상위 4개사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45%가 넘는 과점적 시장 구조
- 산업의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기업 성장률은 외국계 기업에 비해 낮은 편
자연주의 , 웰빙 트렌드로 인한 다양한 기능성 및
자연주의 제품의 출시. 뷰티산업과 접목하여
시장영역 확대
(피부 컨설팅, 맞춤형 서비스)
- 소비시장의 이중 구조
고가와 초저가 시장으로 양분되는 현상
(중저가 시장의 부진)
- 유통 구조의 급격한 변화
전문점 쇠퇴, 신규 대체 채널의 등장
시장 환경 분석
방판 경로
방판이란 판매자가 구매자를 직접 방문해서 행하는 판매. 근래에 와서는 소득증대에 따른 구매력의 향상으로
방문판매를 통해 고객에게 직접 대면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화장품 유통에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 구방판 : 기존 대리점에서 자체적으로 판매원을 고용해 소비자에게 판매를 권하는 방식
- 신방판 : 생산자가 직접 판매원을 고용해 소비자에게 상품을 권하는 방식
화장품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유통 경로가 매우 다양하고 또한 각각의 유통경로에 대한 소비자층이 다르기도 하다.
화장품 시장의 유통경로는 소비자의 제품 구매 경로에 따라 크게 시판과 방판으로 구분한다. 이외에도 제품의 종류에
따라서는 Premium market과 Mass market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러한 유통경로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비자 접근방식에 따라서 방판, 직판, 전문점, 백화점, 할인점 /슈퍼마켓, 인터넷 홈쇼핑, 약국, 미용실 등으로 나뉜다.
화장품 시장의 유통경로
대리점 / 도매상
중간 판매 조직
방문 판매원
소비자
제조업체
방문 판매원
소비자
시장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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