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 소개 윤리경영환경경영 사회공헌 비윤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태평양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1945년 창립 이후 지금까지 61년 동안 사용해오던 회사명을 사실상 접고, 태평양이 2006년 6월1일부터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투자부문 법인 태평양 (영문명 퍼시픽 코퍼레이션)과 사업부문 법인 `아모레퍼시픽으로 분리되었다.
즉 태평양은 순수지주회사이고 아모레퍼시픽은 사업을 담당하는 회사인 것이다.
존속법인 태평양은 순수지주회사 형태로 남아, 아모레퍼시픽, 퍼시픽글라스, 장원산업, 태평양제약, 에뛰드, 아모스 등 6개 자회사의 사업을 기획, 관리하고 사업부문 법인 아모레퍼시픽이 기존 태평양이 전개해온 화장품과 생활용품, 건강제품 사업을 이어받아 고객의 미(美)와 건강을 위한 토털케어 서비스에 핵심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그렇다면 기업은 아모레 퍼시픽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였는가?
‘AMORE PACIFIC’은 한마디로 21세기 글로벌 마켓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로고이자 브랜드이다. 이것은 글로벌 마켓에 대한 태평양의 의지이다. 부드럽고 세련된 美의 이미지 “AMORE”+ 강하고 기업적인 이미지 “PACIFIC”, 이 두 가지 의미가 만나 어울림의 아름다움(Harmony of Contrast), Asian(Korean) Spirit & Western Beauty를 뜻하는 AMORE PACIFIC은 전 세계적으로 독특한 화장품 문화를 만들어가면서 세계적인 화장품 글로벌 브랜드가 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가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2. 기업 소개
먼저 기업의 전체적인 현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의 표는 보다시피 2006년 12월 기준이다. 표에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것은 남, 여 비율이다. 특히 마케팅 부분에서 여성의 비율은 단연 높다. 현재 전체적인 남여 비율에서 여성은 54.7%를 차지하고 남성은 45.3%를 차지한다고 한다. 또 이중 기혼은 35.1%, 미혼은 64.9%를 차지하며 아직까지 여성들이 취직하여 결혼, 임신, 출산 등으로 기업에서 받고 있는 부당한 대우를 이 회사에서는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사내에 보육시설을 갖추고 있고 여성들에게 좀 더 편리한 시설들을 마련하여 회사에 전념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회사의 조직은 높은 집권화, 조직지위에 따른 의사결정, 하향적 커뮤니케이션 등 기계적 조직에 가깝던 형태에서 아모레퍼시픽 같은 화장품 회사는 특히 여성들을 상대로 하는 마케팅이고 요즘처럼 고객이 왕인 시대에 다양한 고객들의 수요를 만족시키려면 하향 커뮤니케이션은 먹히지 않기 때문에 유기적 조직으로 변화하였다. 즉 높은 권력을 가진 상사가 옛날 방식대로 신제품이 나오면 4대 매체를 통해 광고만 하면 다 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20대 30대 나이어린 직원들이 “부장님, 요즘은 광고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여대 같은데서 샘플도 나눠주는 등의 다양한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는 말에 임원들도 그 중요성을 인정하여 임원진과 신입사원간의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한 방안으로 조직체제가 팀제로 바뀌어 원형식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취하는 등의 방법을 취한다고 한다.
총보상의 개념 : 이 부분에서도 우리는 회사는 경제적인 부분으로 보면 하위욕구보다 상위욕구를 만족시키면서 동기부여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웅진코웨이 그린마케팅
  • 소개V. STP전략 VI. 4P분석 VII. 웅진코웨이의 그린경영 (CSR 피라미드 중심으로 분석)1. Economic (be profitable)2. Legal (obey the law)3. Ethical (be ethical)4. Philanthropic (contribute to the community: improve quality of life) VIII. 기업, 소비자, 정부의 상호관계 분석Ⅸ. 결론Ⅹ. 참고문헌Ⅰ. 서론산업혁명 이후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현대사회는 물질문명의 혜택을 누리게 되었지만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 자원고갈과 환경파괴의 외

  • [사회변동론] 한국 기업경영방식의 변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경영을 중심으로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하는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이윤창출 또는 일자리 창출과 같은 기업 고유의 경제적인 책임뿐만 아니라, 법적․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을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일련의 기업 활동을 말한다. Carroll, 1991 구체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의 생산 및 사용단계에서의 환경영향 최소화,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 금지, 지역사회 공헌,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 [관광마케팅] 웨스턴 조선호텔 PR마케팅
  • 기업 ㈜아모레퍼시픽(대표이사사장 서경배)이 여성 건강과 유방암 예방의 염원을 담아 개최해 온 ‘2008 핑크리본 사랑마라톤대회’가 오늘(12일), 서울 상암 월드컵경기장 남문 ‘평화의 공원’에서 열린 서울대회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지난 4월 부산을 시작으로 5월 대전, 6월 광주, 9월 대구에 이어 올해 다섯 번째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지난 한 해 동안의 대장정의 마무리를 기념하기 위한 화려한 핑크빛 축제의 장으로 3시간여에 걸쳐 진

  • 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및 유형
  • 사회의 우려CEO 리처드 러치“그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결정이었다.”냉난방 플랜트 건립스티로폼 컵의 사용 금지5000개의 머그컵 지급기준치보다 처리율이 높은 소각로 설치 윤리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한다!주력 상품을 포기하는 결단, 허먼밀러 허먼밀러의 신념과 경영활동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인식가구 시장의 불황에서 살아남는 원동력주력 상품을 포기하는 결단, 허먼밀러 윤리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한다!사회 공헌 활동

  • [기업윤리]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본 이마트의 윤리경영
  • 사회적 책임은 상대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had better)를 강조하는 적극적 성격을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정의를 내놓았으나,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윤리경영의 정의는 기업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경제적 역할과 법적 책임의 수행은 물론, 더 나아가 한 사회에 속해 있는 집단으로서 사회에서 얻은 이익을 사회로 환원할 사회적 책임(=자선적 책임)의 수행과 투명경영, 환경보호 등의 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