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주차 1교시에 학습한 일화기록법을 선택하여 주요개념과 일반적인 특징, 장점과 단점, 유의사항이 무엇인지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6 / 2020.11.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3주차 1교시에 학습한 일화기록법을 선택하여 주요개념과 일반적인 특징, 장점과 단점, 유의사항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법이란

2. 일화기록법의 주요개념

3. 일화기록법의 일반적인 특징

4. 일화기록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5. 일화기록법의 유의사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평가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한 모든 교육활동들의 효율성을 알아보는 것이며, 교육활동 중에서 교육활동 전, 과정 중, 후에 나타나는 유아의 발달상황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각 유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화기록은 관찰자의 시선에서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의 목소리로 기록되는 평가도구로서 교사의 많은 전문성을 요구한다. 이는 이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교사상으로, 각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유아평가의 실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연구하는 교사’에 의한 평가로서, 일화기록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화기록법을 선택하여 주요개념과 일반적인 특징, 장점과 단점, 유의사항이 무엇인지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지은 외(2007). 유아관찰 및 평가. 서울: 양서원.
김남희(2010). 유아교육평가의 구조적 문제 진단 및 방향 모색을 위한 탐색연구.
김영선(2006). 유치원의 유아평가 실태와 개선방안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리라(2011). 유치원 교사의 유아평가 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3주차사회심리학 개념 및 모델대인관계, 만남등에서 자기 이미지, 태도, 그리고 말등이 어떻게 보여지고 전달되도록 할 것인지 사회심리학 개념 또는 이론으로 학습하고 실제 사례를 논의한다. 3-1 개인적 심리개념 및 이론1. 가산원리(additive principle) & 평균원리(average principle)⑴ 가산원리(additive principle)보다는 평균원리(average principle)가 첫 인상에 더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예시1) 작은 장점 여러개(유머, 지성, 예의바름, 깔끔=1+1+1+1=4)보다 큰 장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설문지를 통해 조사( 교무회의 시간을 활용 )학교사회복지 인식 증진- 학교사회복지 인식 증진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소개- 학기별 주요활동에 대하여 행정가 측과의 의견 공유를 함으로써 세부 활동 계획 수립 및 홍보- 학교 행정가인 교감, 교장 및 행정실과의 접촉 빈도를 높여가며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인식 제고정서적 지지체계- 학교 행정실의 구성인력을 파악하고 기념일과 이벤트 활동을 함께 함으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의 기능과 역할이 전통적인 교육 상황에서와 어떻게 차별화 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평가 전략과 방법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논의하였다. 각론 차원에서는 각 교과별로 교과 학습의 특성에 비추어 개인차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각 교과 학습에서 중시되어야 할 개인차 변인과 학업 성취와의 관련을 논의하였다. 개인차 변인 선정은 교과별 특성을 반영하되, 현장 교사의 수업 준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무엇인가, 특별활동을 어떻게 편성하고 운영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과 해법도 동시에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은 목표 및 영역 설정, 나아가 내용 선정에 있어서 종래와는 확연히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목표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중심으로 특별활동의 영역을 구분하였다. 특별활동의 목표를 이와 같이 설정함으로써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목표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제적 탐구패러다임을 중심으로1. 교육과정적 문제의 정의 522. 교육과정 결정 수준의 재개념화 563. 교육과정 결정과 문제해결식 사고 62참고문헌 70제 3 장 교육과정 개발의 전통적 모형과 대안적 접근1. 교육과정 개발의 역동성 732. 전통적 개발모형과 공학주의적 합리성 763. 교육과정 개발의 대안적 접근 82참고문헌 97제 4 장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요구사정1. 요구사정의 교육과정적 의의 1002. 일반적인 요구사정 1043. 자료수집의 방법 11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